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민원 처리 시간 확 줄인 SNS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영등포 트위터 등 실시간 접수… 소셜미디어 기초단체부문 대상

영등포구가 운영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주민들의 민원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역의 문제를 구가 운영하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통해 올리면 즉각적으로 조치가 취해지기 때문이다.

25일 구에 따르면 구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블로그 등 다양한 SNS를 운영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주민들과의 소통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민하다 SNS를 활용하게 됐다”면서 “특히 주민들의 생활민원처리에서 효과가 크다”고 설명했다.

지난 5월 영등포로터리 인근에 싱크홀 발생 우려가 있다는 글이 구 페이스북에 올라온 덕에 구는 바로 안전 조치를 취할 수 있었다. 장마철인 7월에는 양산로 공영주차장 배수지 물이 넘치는 사고도 트위터를 통해 접수해 처리했다. 구 관계자는 “‘구청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게 되면 처리 기한이 3일인데 SNS는 실시간으로 업무 담당자에게 민원 내용이 전달돼 처리 속도가 빠르다”고 자랑했다.

민원처리뿐만 아니라 지역 홍보에도 한몫을 단단히 하고 있다. 인터넷방송과 결합한 SNS방송 ‘소통TV’는 올해 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를 24시간 생중계해 주민들의 박수를 받았다.

구는 SNS정책은 올해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에서 기초자치단체 부문 대상으로 이어졌다. 구는 이 부문에서 3년째 상을 받고 있다.

조길형 구청장은 “앞으로도 SNS를 통한 주민과의 양방향 소통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것”이라면서 “여러모로 주민의 의견을 듣고 이를 구정에 적극 반영해 모든 주민이 행복한 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11-26 1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