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중랑구 한 가정 도우려… 전문가 8명 치열한 토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병원상담·재정지원·집수리 등 저소득층 원스톱 복지거점 마련

중랑구에 어려운 지역 주민을 위한 병원 상담에서 재정지원, 집수리까지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한 복지 거점이 생겼다. 바로 중랑생활지원센터다.


지역의 저소득주민에게 병원 상담과 재정지원 등 원스톱 서비스를 해 주는 중랑생활지원센터 직원들이 밝은 미소를 짓고 있다.
중랑구 제공

구는 26일부터 중랑생활지원센터에서 지역 저소득주민을 위한 맞춤형 복지 원스톱 솔루션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곳은 옛 망우본동 청사를 리모델링한 빌딩 2층(전체면적 240㎡)에 있다.

지난 25일 오전 10시에는 민간기업, 관계기관, 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 등 8명이 모여 면목동에 사는 저소득 한부모가정을 돕기 위해 회의를 열었다.

한부모가정의 가장인 김모(33)씨가 간질과 우울증 증세를 보이고 더러운 집 환경 탓에 어린 자녀의 양육에 어려움이 있다는 게 주제였다. 1시간 20분 동안의 토의 결과 다음달 8일부터 정리수납 봉사자들이 환경 정리를 먼저 진행키로 했다.

집 정리가 끝나면 김씨가 의욕을 갖는 시점에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상담을 진행한다. 김씨가 상담에 대한 거부 반응이 있어 그가 늘 들르던 면목동주민센터 공간을 활용하기로 했다.

이 외에 자원봉사센터에서 냉장고, 가스레인지, 수납장 등을 후원받아 지원할 예정이다. 나진구 구청장은 “구 재정이 열악하다고 해서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가만히 보고만 있을 수는 없다”면서 “행복을 키워 가는 생활지원센터를 구 전역으로 확대해 이웃이 함께 더 살기 좋은 중랑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곳에서는 가정용 공구를 대여하고 무인 택배서비스도 제공한다. 지역 내 취약계층과 자원봉사자를 연계해 정리 수납, 이불 빨래 봉사를 하고 민간기업과 재능기부자를 통해 방역과 무료이사, 소규모 수리도 해 준다.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5-11-27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