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사고 부르는 낡은 계단, 안전하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종로구, 16개 친환경 계단 정비 완료

불규칙한 높이, 곳곳에 파인 홈 등으로 통행을 불편하게 했던 낡은 계단들이 친환경 계단으로 거듭났다.

서울 종로구 골목길 계단의 정비사업 전·후.종로구 제공

서울 종로구는 지역 16개 골목길의 ‘친환경 계단 정비사업’을 완료했다고 30일 밝혔다. 급경사 지대의 파손이 심한 계단들을 구조개선하고 보수하는 사업이다. 계단 노후화와 겨울철 결빙으로 인한 각종 사고 위험을 줄이고 도시 미관을 개선하기 위해 2012년부터 시작했다. 계단 소재는 화강석을 택했다. 친환경 소재로 기존의 콘크리트보다 덜 미끄럽고 겨울철에도 잘 깨지지 않는데다 따뜻한 질감까지 갖춰 일석이조 효과를 노렸다.

올해 친환경 계단 정비를 한 곳은 지봉로, 창신 6길, 명륜 3길, 통일로 12길 등 총 4곳으로 모두 200m 규모다. 보행자 안전을 위해 계단 높이 15~17㎝, 넓이 30~37㎝를 적용하고 경사도를 일괄적으로 맞춰 조정했다. 구 관계자는 “노인 등 보행 약자를 배려한 핸드레일과 작은 화단들도 설치해 ‘걷기 쉽고, 걷고 싶은’ 보행환경을 조성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정비 대상 지역들이 대부분 좁은 골목길이고 주변에 노후된 건물이 많아 일부 주민들은 안전 등에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이에 구는 기존 건축물의 안전성과 통행 문제에 대해 지역마다 사업 설명회를 열기도 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안전성을 확보하고 골목길 경관까지 개선해 사업을 진행한 곳마다 주민들의 반응이 좋았다”면서 “앞으로도 주변 환경과 어울리는 친환경 계단을 점진적으로 조성해 보행자 중심의 거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5-12-0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