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청년이 꿈 펼치기 좋은 성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성북구 청년친화도시로 진화 중

‘청년들이여, 성북구로 오라.’

성북구가 내년에 전국 최초로 청년지원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취업·심리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청년지원센터도 세운다. 이미 청년지원팀을 구성하고 전국 1호 1인 창조기업 공공원룸주택인 ‘도전숙’ 입주도 마친 구는 아동친화도시에 이어 청년친화도시로 진화 중이다.


김영배(왼쪽) 성북구청장이 1인 창조기업인 공공원룸주택 ‘도전숙’의 입주자와 함께 환하게 웃고 있다.
성북구 제공

김영배 구청장은 30일 “성북구는 우리나라 최초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2년째 받은 데 이어 예산이 적어 서울시처럼 청년수당은 주지 못하지만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청년들의 자립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아동친화도시는 민간단체인 유니세프가 인증하는 것으로 세계적으로 1300여개 도시가 있으며 대한민국에서는 구가 유일하다. 구는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고자 3개년 장기계획을 수립하고 아동권리 전담기구를 설립했으며 조례를 제정해 법 근거도 마련했다.

김 구청장은 최근 구의 사례를 본받으려는 다른 지방자치단체장과 함께 아동친화도시가 가장 많은 프랑스를 다녀왔다. 1층에는 아동전문 보건소, 2층에는 어린이집을 두고 의사를 비롯한 전문가들이 임신부터 아이 교육까지 담당하는 것을 목격한 김 구청장은 내년부터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정릉에 아동·청소년 전문 보건소를 마련하고 월곡동과 보문동의 육아종합센터인 ‘아이조아’에 의사와 간호사를 배치해 전문적인 보육지원을 할 예정이다.

“프랑스에는 ‘68혁명’ 이후 전국에 1000여개의 청년종합지원센터가 생겼다. 동사무소 1개 크기에 직원 80여명이 근무하며 인건비로 연간 70억원을 쓰는 센터에서 청년들은 직업·건강 상담, 독서, 휴식, 심리상담까지 할 수 있다”

프랑스의 사례를 본떠 김 구청장도 청년 전담기구와 인력을 갖추고 신뢰할 만한 정보와 기회를 제공하는 청년지원센터를 내년에 건립한다. 부지도 이미 확보했다. 지난해 구로·금천에, 올해는 대방동에 문을 연 청년 커뮤니티 공간인 ‘무중력지대’가 원형으로 청년들이 신뢰할 수 있는 공조직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청년 창업가를 위한 주거시설인 도전숙은 1, 2호가 30억원 프로젝트를 따내는 등 상당한 성과를 거둔 데 이어 3호도 건설 중이다. 3호는 1, 2호보다 청년들이 함께 쓸 수 있는 공유 공간을 늘렸다. 내년 5월에는 정릉4동의 문화예술인마을도 입주를 시작한다. 역시 젊은 문화예술인을 위한 주거시설이다. 아동과 청년을 위한 전국 최초의 정책을 다양하게 펼치는 김 구청장은 “성북구를 젊은이들의 창조적인 활력이 넘치는 곳으로 만들겠다”며 “새로운 도시의 미래가 궁금하다면 성북구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5-12-01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