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치매검진 건보 확대 가족 고통 덜어준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부 치매관리종합계획 발표

치매 환자를 부양하는 가족은 연말정산 때 연 200만원의 추가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다. 또 2017년부터는 정부로부터 1인당 15만원, 한 가족당 최대 30만원 상당의 여행바우처를 지원받아 여가 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17일 국가치매관리위원회를 열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에 대한 지원 방안 등을 담은 제3차 치매관리종합계획(2016~2020)을 발표했다. 보건소 치매상담센터 구축 등 인프라 확충에 초점을 맞춘 1, 2차 종합계획과 달리 환자와 가족의 실생활에 도움이 될 만한 생활 밀착형 정책을 담아 이전과 차별화했다.

우선 치매 환자 가족은 이번 연말정산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소득세법에 따라 부양하는 치매 환자 1명당 연 200만원의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다. 노부모가 모두 치매를 앓고 있다면 연 400만원의 인적공제가 가능하다. 단, 인적공제는 부양가족 중 1명만 받을 수 있다.

저소득층 치매 환자와 가족에게는 여행바우처를 지원한다. 꼭 치매 환자의 직계존비속이 아니더라도 부양 사실만 입증하면 정부 지원으로 패키지 형태의 여행을 갔다 올 수 있다. 치매 환자 가족의 간병 부담을 덜고자 마련했다.

신경인지검사 등 비급여 치매 정밀검진에도 내년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돼 본인부담금이 40여만원에서 8만원 수준으로 대폭 줄어든다. 중증 치매 환자 가정에는 한 해 6일 한도에서 요양보호사가 24시간 상주하는 방문요양서비스를 제공한다. 치매 노인이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한 지방자치단체는 ‘치매안심마을’로 지정하고 지역복지 평가에서 인센티브를 준다. 저소득·독거·중증 치매노인의 의사결정을 돕고자 공공후견제도도 도입할 계획이다.

세종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5-12-18 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