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마장동 축산시장 개선 민관 함께 지혜 모은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성동, 주민·상인들과 개선책 토론

“내국인은 물론 해외 관광객들이 널리 찾는 명소를 만들기 위해 시장의 현대식 정비에 나서겠습니다.”(정원오 성동구청장)

서울의 대표 우시장인 마장 축산물시장의 환경 개선을 위해 민관이 머리를 맞댔다. 성동구는 12일 오후 마장동 주민센터에서 ‘우리 마을 이슈, 현장 토론회’를 열었다. 현장 토론회는 마을의 공통 관심사나 처리 사항에 대해 주민 의견을 모아 구정에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부터 구에서 추진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선 그동안의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정원오 구청장과 함께 개선책 모색에 나섰다. 주민과 상인들은 시장 주변 오염물질로 인한 악취, 쓰레기 무단 투기, 낡은 시설 정비 등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정 구청장은 주민들의 건의 사항을 꼼꼼히 기록하며 무단 투기 단속요원 배치와 외부인력을 통한 시장 내·외부 청소대책 등을 제시했다. 시장 현대화와 관련해선 올해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공모와 중소기업청의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 도전할 예정이다. 아울러 최근 마장동 시장을 국내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실정에 따라 대형버스 주차장을 신설해 관광객 유치에도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정 구청장은 “소극적이던 주민들이 주인 의식을 갖고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면서 “주민 주체의 자치행정을 실현할 수 있도록 주민 의견을 잘 듣고 구정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6-01-13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