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메르스 문책에 질병본부 인력난 ‘허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감사원서 직원 12명 징계 요구… 감염병 핵심인력 공백상태

복지부, 지카바이러스 대응 부심… 퇴직자 빈자리도 못채워 ‘갑갑’

방역 최전선에서 지카바이러스 확산을 막아야 할 질병관리본부가 인력 운용 문제로 허덕이고 있다. 방역 체계를 새로 정비했지만 지난 1월 감사원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의 책임을 물어 질병관리본부 직원 12명에 대한 징계를 요구해 투입할 핵심 인력이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징계 요구 대상에는 정은경 긴급상황센터장, 허영주 감염병관리센터장 등이 포함됐다. 2009년 신종플루 대유행과 메르스 방역을 지휘한 권준욱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에게도 징계 처분이 내려졌다.

이들은 감염병의 가장 핵심적인 업무를 담당해 온 실무자이자 질병관리본부의 몇 안 되는 감염병 전문가다. 최종 징계는 인사혁신처 중앙징계위원회가 결정한다. 징계가 최종 결정되기 전이어서 해당 공무원들은 현재 근무하고 있다. 중앙징계위원회는 다음달에야 열린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2일 “지카바이러스 등 신종 감염병이 확산하는 상황에서 감사원 요구대로 징계가 결정되면 업무 공백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정진엽 복지부 장관도 지난달 19일 연두 업무보고 브리핑을 하며 “감사원 감사는 겸허하게 받아들지만 언제 어떤 병이 들어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이런 일이 터져 참 갑갑한 심정”이라고 토로했다. 침체된 조직 분위기를 어떻게 되살리느냐도 고민이다. 복지부는 일단 어떻게든 ‘직위해제’만은 면하게 할 방법을 찾고 있다.

인천검역소장은 지난달 4일 김원종 전 소장이 퇴직한 이후 현재까지 공석이다. 고위공무원단 정원은 부처별로 일정 수를 유지해야 하는데, 김 전 소장 퇴직으로 한 자리가 생겼지만 외부 인사인 정기석 질병관리본부장이 새로 임명돼 자리가 찼다. 새 소장을 뽑으려면 중앙징계위원회가 열려 양병국 전 질병관리본부장의 거취가 결정돼 정원 내에 자리가 나길 기다려야 한다. 질병예방센터장도 현재 공석이지만 후속 인사를 내지 못하고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징계가 결정 나야 인사를 낼 텐데 중앙징계위원회가 아직 안 열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위기소통담당관(대변인)은 박기수 복지부 부대변인이 직무대리하고 있다. 복지부는 직제시행규칙을 개정해 위기소통담당관을 공모 직위로 바꾸고서 공개모집하기로 했다.

세종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6-02-03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