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육아휴직자 업무 동료들이 분담” 46%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고용부, 1000개 기업 실태조사

“대체인력 채용” 37% 그쳐… “인력 구하려 해도 못해” 21%
경단녀 취업지원망 등 확대키로

육아휴직으로 인한 업무 공백을 직장 동료가 처리하는 기업이 전체 기업의 절반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합한 대체인력을 구하지 못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도 적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4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1000개 기업 인사 담당자를 대상으로 ‘일·가정 양립 실태’를 조사한 결과 46.3%의 기업이 육아휴직자의 업무 공백을 남은 동료가 분담해 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규직이나 계약직, 일용직 등 대체인력을 채용하는 곳은 37.7%에 그쳤다.

육아휴직으로 인한 경영상 어려움으로는 조사 대상 기업의 40.9%가 ‘인력 부재’를 꼽았다. 심지어 대체인력을 구하고 싶어도 적합한 인력을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은 기업도 21.9%에 달했다. 대체인력 채용 방법은 ‘기업 자체 채용’이 76.9%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정부 취업기관을 이용했다고 밝힌 곳은 10.3%에 불과했다.

이에 따라 고용부는 올해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중심으로 여성새로일하기센터(새일센터),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한 대체인력 서비스 지원망을 확대할 계획이다.

새일센터는 경력 단절 여성에게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고용부는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입주한 새일센터 구직풀을 확충해 알선 서비스를 강화하고 민간 대체인력뱅크를 센터에 입주시켜 원스톱 대체인력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고영선 고용부 차관은 “육아휴직이나 전환형 시간선택제로 일하고 싶어도 동료의 업무 부담이 늘까 봐 선뜻 활용하지 못하고 직장을 그만두는 사례가 적지 않다”며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새일센터, 지자체, 대체인력뱅크를 아우르는 전국 단위 대체인력 종합지원체계를 구축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6-02-05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