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노인요양기관 고를 땐 오감 활용하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냄새 좋은 곳은 실내 공기·위생 좋아” 시설 평가 정보 등 꼼꼼히 확인

직접 방문해 종사자 분위기 등 살펴야

‘좋은 장기요양기관은 냄새부터 달라요.’

장기요양기관을 여러 차례 방문한 경험이 있는 보건복지부 공무원들은 부모님을 모실 장기요양기관을 고를 때 오감(五感)을 활용하라고 조언한다. 요양시설 특유의 냄새가 덜 나는 장기요양기관은 창이 커서 환기가 잘되고 요양보호사가 입소한 노인을 자주 목욕시키는 곳이다. 위생 상태도 당연히 좋다.

복지부는 11일 “무조건 가까운 곳만 찾지 말고 되도록 시설을 직접 방문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시설 평가 결과 등 장기요양기관의 기본 정보는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www.longtermcar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복지부는 “A부터 E까지 5개 등급 가운데 C등급까지가 괜찮은 장기요양기관”이라고 소개했다. 기본 정보를 확인했다면 시설을 직접 찾아 참관한다. 이때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입소자들의 표정이다. 장기요양기관을 많이 방문해 봤다는 복지부 관계자는 “좋은 장기요양기관은 노인들의 표정부터 다르다”며 “로비에 나와 요양보호사와 대화를 하거나 놀이를 하는 등 분위기가 화기애애하다”고 말했다.

낮에 일하는 종사자가 많은지, 프로그램은 다양한지도 꼼꼼히 살핀다. 낮에 일하는 요양보호사가 많으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고 입소자도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다. 시설이 종사자를 어떻게 대우하는지도 중요하다. 시설을 잘 운영하는 곳은 대개 팀장급 요양보호사를 둔다. 요양보호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열심히 일하면 팀장이 될 수 있다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어서다. 요양보호사의 근속 기간은 평균 1~2년에 불과하지만 좋은 장기요양기관에선 요양보호사가 대개 2년 이상 근무하며 경험을 쌓는다.

입소자에게 환자복을 입히는 장기요양기관은 되도록 가지 않는 게 좋다. 환자복을 입히는 이유는 관리하기가 쉬워서인데, 입소자 입장에선 병원이라는 생각에 안정감이 들지 않는다.

점심 때 시설을 방문했다면 식당도 둘러본다. 요양보호사가 침대맡에 앉아 조용히 식사를 돕기보다 입소자들끼리 어울려 구내식당에서 식사를 하게 해야 인지기능 저하를 막을 수 있다. 이 밖에 수시 면회는 가능한지, 보호자 숙박은 가능한지도 따진다. 화재 등 비상시에 대피하려면 상가에 있는 시설보다는 단독 시설이 좋고, 옥내외 산책 공간이 있는지도 확인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보호자들은 가까운 장기요양기관만 찾으려 하는데 실제로 날마다 시설을 방문하는 보호자는 드물다”며 “노인이 편히 생활할 수 있는 시설을 찾는 게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세종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6-02-1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