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현장 행정] 서초구 ‘깐깐한 계약’ 예산 32억 아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조은희 구청장 ‘엄마 행정’

계약서 20억·일상감사서 12억 절감…민선 6기 출범 후 19개월 만에 성과

실거래 가격 조사 등으로 새는 돈 막아예산편성부터 외부 전문가와 검증도


서초구청 감사담당관 직원들이 부서 감사에서 물품구매 내용에 대한 질의를 하고 있다.


지난해 말 서초구청 직원들이 동광로 공사에 대한 일상감사 후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엄마의 마음으로 살림도 알뜰하게.’

엄마 행정으로 호평받는 조은희 서초구청장이 취임 후 수십억원의 구정 예산을 절감해 화제다. 각종 계약사항에 대한 꼼꼼한 검토로 빈틈없이 재정 운영을 한 덕분이다. 서초구는 민선 6기가 출범한 2014년 7월부터 현재까지 총 32억원의 예산절감 성과를 거뒀다고 11일 밝혔다. 578건의 계약 심사에서 20억원, 612건의 일상감사에서 12억원을 줄였다.

계약심사와 일상감사는 각종 공사, 용역, 물품구매 등의 계약 체결 전, 사업의 타당성과 원가산정의 적정성을 검토하는 절차다. 구는 각종 공사에서 경제적인 공법을 적용하려고 노력해 왔다. 아울러 실거래 가격에 대한 조사와 각종 자재수량의 정확한 산출로 오류를 잡고 새나가는 돈을 막았다.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구 관계자는 “절감 내용에 대해 사례집과 매뉴얼을 만들어 배포할 예정”이라면서 “정기적인 실무교육도 실시해 예산 절감을 위한 직원들의 전문성을 높이려 한다”고 전했다.

특히 올해부터 구는 ‘사전 컨설팅 감사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예산의 편성 단계부터 외부 전문가와 함께 사업내용을 점검하는 제도다. 구에 따르면 소극적 업무추진, 지식 부족, 불필요한 공사 등이 예산 낭비의 주된 원인이 돼 왔다. 기존의 감사는 적발 위주의 사후 감사였다. 그러나 사전 감사제는 적극적 예방에 중점을 두고 예산 누수를 차단할 예정이다.

컨설팅 감사제는 일반직무와 예산분야로 나눠 시행한다. 일반직무는 각 분야 전문직원을 강사로 선정해 감사 지적사항을 미리 예방하고 대처법을 공유하게 된다. 올해는 ▲예산 ▲계약 ▲일상경비·업무추진비 ▲주민등록 ▲자치회관 ▲민방위 등 6개 업무에 대해 시범으로 하고 추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예산분야는 사업비 1억원 이상 시설비와 용역사업이 대상이다. 감사담당 직원과 외부 전문가가 합동으로 진행한다. 불필요한 사업을 과감히 잘라내 주민의 혈세를 한 푼이라도 아끼려는 취지다. 올해 추가경정 예산 편성 시점부터 실시한다.

앞서 조 구청장은 취임 후 ‘알뜰 재정’을 선언하고 알뜰살림 추진단 등을 운영해 왔다. 그 결과 지난해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평가에서 최우수구로 선정되고, 지방재정개혁에서 국무총리상을 받는 등 우수 사례로 꼽혔다.

조 구청장은 “외부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소중한 혈세를 아끼고, 아낀 예산으로 주민에게 더 많은 혜택을 돌려주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6-02-12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