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복지사각 찾는 ‘돋보기 방문단’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동작구 대방동 주민 33명…취약층 500명 발굴 목표

동작구 대방동주민센터에서 복지통장으로 임명받은 조모씨에게 동네 산책은 중요한 일과다. 지역에 홀로 사는 어르신이 어찌 지내는지 산책 중에 직접 들러본다. 어느 날 조씨는 문쪽으로 나가려다 쓰러진 듯한 한 어르신을 발견했다. 즉시 요양보호사 자격이 있는 김모 통장에게 연락했고, 이들의 응급조치로 어르신의 생명을 구했다. 이날부터 조씨에게 동네 산책은 더욱 소중하고 책임감 있는 일이 됐다.

동작구 대방동 ‘우리마을 복지 돋보기 방문단’은 지역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복지 민원을 해결하는 선봉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11일 동작구에 따르면 ‘우리마을 복지 돋보기 방문단’은 최근 발대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방문단은 복지통장과 집배원, 가스검침원, 요구르트 배달원 등 33명으로 구성했다. 이들의 역할은 취약 가정 방문으로 이들의 생활 실태를 조사하고 공공기관에 연계하는 것이다. 대방동은 올해 취약계층을 500명 이상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동주민센터의 중심 기능이 행정에서 복지로 바뀔 정도로 동과 마을 단위의 복지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대방동의 복지 돋보기 방문단은 주민 참여형 복지와 동 단위 민관협력 체계의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명재 대방동장은 “복지사각지대를 줄이기 위해서는 직접 방문해 상황을 살피는 것만큼 확실한 대안은 없다. 기존의 공무원 인력으로는 이를 실현하기 어려운 터라 주민들의 힘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주민들의 많은 참여와 격려를 요청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6-02-12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