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100세 건강 도시’ 서울 강동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WHO 회의서 區 정책 사례 발표… 동 단위 만성질환 관리 센터 호응

“한 자치구 안에서 지역별로 건강 격차가 존재하는 탓에 세분화된 지원 체계가 구축돼야 합니다.”(이해식 서울 강동구청장)

지난달 29일 이해식(오른쪽 두 번째) 서울 강동구청장이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세계보건기구 도시건강 회의에서 구의 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강동구 제공

지난달 29일 필리핀 마닐라에선 세계보건기구(WHO) 서태평양 지역의 ‘도시건강 프레임워크(framework) 실행회의’가 열렸다. 각국의 건강 증진 전문가들이 모인 자리에서 이해식 구청장은 강동구의 도시건강 개선 사례를 소개해 큰 주목을 받았다. 이 구청장은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의장으로 이 회의의 주요 연사이자 자문가로 참석했다고 강동구가 1일 밝혔다.

이 구청장은 회의에서 강동구가 8년째 운영 중인 ‘건강 100세 상담센터’ 사례를 발표했다. 동 단위로 만성질환을 관리하는 센터로, 이미 WHO 홈페이지에도 ‘뛰어난 만성질환 관리 시스템’으로 소개됐다. 통계청에 따르면 대한민국 사망원인 상위 10위 중 7개가 암,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이다. 현재 지역 18개의 모든 동주민센터에 설치한 이 센터에는 전문 간호사가 상주하며 30세 이상 성인남녀에게 맞춤형 건강 서비스를 지원한다.

구청장은 “‘건강 100세 상담센터’는 지역 주민들이 병원에만 의존하지 않고 주도적으로 건강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구심점이 되고 있다”면서 “주민 참여로 다양한 기관이 협력하는 ‘좋은 거버넌스’”라고 알렸다. 그는 “주민 스스로 지역사회의 건강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참여 주체별 교육이 중요하다”고 강조해 큰 호응을 얻었다. 구는 올해 센터의 이용 대상자를 20세 이상 성인으로 확대하고, ‘건강도시 추진단’도 만들 예정이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6-03-02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