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주민센터+행복주택’ 제주 이색 실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삼도1동, 90가구 복합 건물 추진

집값이 폭등하는 제주에서 동사무소를 공공임대주택 기능을 가진 복합 건물로 짓는 방안을 추진해 관심을 끌고 있다.

제주도는 신축 예정인 제주시 삼도1동주민센터를 행복주택 기능을 가진 복합건물로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행복주택은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 신혼부부 등 젊은층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이다.

앞서 도는 지난 1월 삼도1동주민센터 신축과 관련해 건축 설계 공모를 냈지만 일시 중단했다. 당초 삼도1동주민센터는 37억원을 들여 1472.2㎡ 부지에 연면적 2010㎡ 규모(지하 1층·지상 3층)로 짓는 것으로 계획했다. 도는 삼도1동주민센터를 공공시설과 임대주택이 결합된 복합건물로 신축하면 토지의 집약적인 활용이 가능해 주민센터 여유 공간을 도민들의 주거 공간으로 제공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제주도는 건축 규모를 늘려 1~3층은 동사무소, 4~9층은 90가구의 행복주택으로 이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삼도1동주민센터는 부지 면적이 협소해 공공시설과 임대주택 이용자 간 동선 분리가 쉽지 않은 데다 주택들이 밀집한 부지의 특성상 주차, 교통 문제 등은 해결해야 할 난제다. 도 관계자는 “이달 중으로 제주시와 필요한 시설 등을 논의한 뒤 공공임대주택 등 복합건물로 할 것인지 등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기업인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는 제주 집값 안정 등을 위해 공공주택사업을 벌인다. JDC는 2021년까지 2100가구를 우선 공급하며 그중 800가구의 공공임대주택(행복주택 포함)을 첨단과학기술단지에 건설할 예정이다. 주택 건설 사업 계획 승인 등을 거쳐 올해 중 건축 공사에 착공해 2018년 초 입주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JDC는 영어교육도시, 제2첨단단지 등 사업 부지 내 국민주택 규모(전용 85㎡) 이하인 공동주택용지의 민간 매각을 지양하고 해당 부지에 공공주택을 공급해 제주 지역 집값 안정과 서민 주거 복지 향상에 기여할 방침이다.

제주 황경근 기자 kkhwang@seoul.co.kr
2016-04-06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