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현장 행정] ‘信의 행정’ 강서, 그 용기있는 도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주민에 의한 그래서 믿음가는 행정

지난 4일 강서구 염창동 성우자동차정비공장. 기름 냄새와 페인트 냄새가 뒤섞이고 전동드릴 소리가 울리는 이곳에 자동차 정비와는 어울리지 않는 차림의 사람들이 나타났다. 매서운 눈초리로 구석구석을 누비는 이들은 강서 주민점검단이다. 바닥에 놓인 타이어를 들춰 보고 화학물질 냄새가 확 풍기는 도색부스도 들어가면서 안전이나 환경 문제가 없는지 꼼꼼히 확인했다.


강서 지역 주민과 환경운동가, 구 직원 등으로 구성된 강서구 주민점검단이 지역 자동차정비공장에서 환경 규정 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강서구 제공

이날 점검에 참여한 김순철(56·녹색환경감시단)씨는 “지정폐기물 보관 표시가 잘돼 있는지, 차량 도색 과정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을 잘 거르는지 등 확인할 것이 많다”면서 바닥부터 천장까지 샅샅이 훑었다.

주민점검단은 가양1동·등촌1동·염창동 준공업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10명과 강서양천환경운동연합, 녹색강서환경감시단 등 환경단체로 구성돼 있다. 주민 2명을 포함한 4명이 한 조를 이뤄 지역 업체를 찾아 유해물질 배출과 방지시설 운영 실태, 소음, 분진 등 발생 여부를 점검했다. 상반기에는 행정지도 위주로 점검하고, 하반기엔 담당 공무원과 단속에 들어가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도 할 예정이다. 이번 점검에 나선 오세희(57)씨는 “소음과 환경오염을 걱정했는데 현장을 보니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었다”면서 “잘못된 것을 찾으러 나왔는데 이웃을 이해하는 계기까지 됐다”고 말했다.

이것이 구가 주민이 전면에 나서는 행정을 펼치는 이유다. 노현송 구청장은 “관이 중간에 끼면서 오히려 공감과 소통을 이루는 데 방해가 되기도 한다는 것을 느낄 때가 있다. 특히 이웃 간 분쟁에서는 민원 당사자들이 직접 만나 의견을 교환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그 연장선에서 활동을 시작한 것이 ‘갈등관리위원회’다. 2014년 설립 조례를 만들어 지난해부터 활동에 들어간 갈등관리위원회는 정책 집행 과정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심의, 조정하는 기구다. 전문가를 두고 분쟁 당사자들이 얼굴을 맞대면서 갈등을 풀어 나갈 수 있도록 했다. 복지, 주택·건축, 보건,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15명이 조정 전문가로 참여하고 있다.

또 지역 실정을 잘 아는 주민들이 곧 전문가라는 판단에서 안전감시단도 가동했다. 주민들이 주기적으로 순찰하면서 위험 요인을 발견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봤다.

노 구청장은 “지역 전문가인 주민들이 구정에 참여하면 지역 특성에 맞는 구정을 펼치고 구정에 대한 신뢰도 키울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여경 기자 cyk@seoul.co.kr
2016-04-06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