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이슈&이슈] “4만명 고용… 지역 랜드마크로” vs “부천에 SSM 제일 많은데 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부천영상문화단지 융·복합 개발 논란

부천영상문화단지 융·복합 개발 사업이 논란이 되고 있다. 지역 상인과 일부 시민단체 등은 영상문화단지 안에 들어설 대규모 상업단지가 지역 상권을 붕괴시킨다며 사업 중단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천시전통시장상인연합회와 부천시민연대회의 등이 지난달 7일 경기 부천시청 북문 앞에서 ‘골목상권을 살려 내라’며 시위를 하고 있다.

10일 경기 부천시에 따르면 상동 38만 2743㎡ 부지에 문화·만화·관광·쇼핑·산업을 아우르는 융·복합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부천시는 지역 최고의 랜드마크를 만들겠다면서 최근 신세계컨소시엄을 우선 협상자로 선정하는 등 영상문화단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영상단지 1단계 개발 사업을 마치면 4만여명의 고용 창출 효과와 4조 4000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영상문화단지의 공공문화단지에는 기존의 한국만화영상원 외에 만화 창작 스튜디오 등을 갖춘 글로벌 웹툰 창조센터를 만들 계획이다. 1000명의 웹툰 작가와 30개 기업을 입주시켜 웹툰의 세계화 전진기지로 육성하겠다는 복안이다. 상업단지는 갤러리, 문화센터, 잡월드, 미디어전망대와 호텔, 면세점, 백화점, 대형마트 등을 갖춘 고급 상권으로 육성할 예정이다. 이곳을 중국인 등 외국인 방문객을 유치하는 쇼핑의 메카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중소기업·전통시장 지원 시설에는 300개 중기 제품을 전시하고 300개의 전통시장 상점을 입점시키겠다는 구상이다.

또 스마트 융·복합 산업단지엔 문화기술(CT)·캐릭터·영화산업센터, 영상·방송센터, 로봇·바이오·세라믹 등 첨단산업센터가 들어선다. 관련 분야 140개 업체가 입주해 연계, 발전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수변공원 구간에는 폭 10~15m의 인공 수로를 만들고 수로변에 카페, 커피숍, 잔디밭 등을 조성해 시민들이 산책 코스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해외 사례를 벤치마킹했다. 이 사업은 시 재정 투입 없이 시행사가 자체 비용을 들여 개발해 일정 기간 이후 기부채납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부천시가 영상문화단지 개발을 위해 일부 토지를 신세계컨소시엄에 매각하기로 한 것에 대해 지역 상인과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신세계컨소시엄은 7만 6034㎡ 부지에 호텔과 면세점, 백화점, 대형쇼핑몰, 창고형 대형마트 ‘이트레이더스’를 세우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에 부천 전통시장 소상공인과 지역 시민단체 회원들은 경기도상인연합회 관계자들과 함께 지난달 7일 시청 정문 앞에서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상문화산업단지에 들어설 신세계 계열 대규모 쇼핑몰이 지역 상권에 피해를 준다며 사업 중단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오정물류단지에 입점하려는 코스트코도 모자라 신세계 대형 쇼핑몰까지 들어선다면 영세상인의 생존권은 없다”고 주장했다.

박기순 부천시전통시장상인연합회장은 “현재 부천시에는 대형유통 및 기업형슈퍼마켓(SSM), 중소식자재마트 등이 전국에서 가장 많이 들어와 있다”며 “여기에 신세계 복합쇼핑몰, 오정동에 코스트코, 옥길동에 이마트가 동시다발적으로 입점하면 전통시장이나 동네 슈퍼마켓, 영세상인들이 몇이나 생존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이들이 폐업하면 한 가정이 무너지기 때문에 우리 모두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라고 역설했다. 경기도상인연합회 관계자는 “부천시는 전국에서 인구밀도가 가장 높고 뉴타운으로 전통시장 활성화도 지체돼 있다”고 지적했다.

부천시는 이런 반발을 잠재우기 위한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박기순 연합회장과 지난 7일 대형유통점 입점 저지 공동 대응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상생 협력하기로 했다. 우선 시는 예산 477억원을 들여 주차시설이 부족한 전통시장 주변 12곳에 공영주차장을 설치하기로 했다. 또 아케이드를 설치해 주고 고객지원센터를 건립하는 등 전통시장상인회에서 요청한 11개 숙원 사업에 70억원의 예산을 지원해 2018년까지 시설 현대화 사업을 마치기로 했다. 이원창 시 일자리경제과 유통팀장은 “전통시장 및 상권 활성화 본부를 설치해 시·협력 기관들이 전통시장 물품을 우선 구매하도록 적극 협조할 예정”이라며 “시 문화예술조직을 활용해 전통시장 문화 행사를 지원해 전통시장과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전통시장 등 지역상권활성화추진본부를 상설 조직으로 설립해 시장을 활성화하고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원도심을 재생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 지역 상인과 시의원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영상문화단지 복합 개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역 상인의 반발을 의식해 부천시의 토지 매각건을 직권상정하지 않은 부천시의회도 영상문화단지 개발로 인한 효과 때문에 전향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서헌성 시의회 재정문화위원장은 “영상문화산업단지를 개발하려는 건 부천 지역이 국제영화제와 만화축제 등 우수한 문화 콘텐츠가 있어 이를 효과적·체계적으로 개발해 상호 유기적으로 상승 발전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지역 상인들이 가장 우려하는 게 대형 유통업체 이트레이더스로 둘 다 상생할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며 우선협상대상자인 신세계와 이 문제를 계속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글 사진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2016-04-1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