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동작 新행정타운 ‘노량진 신세계’ 연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행자부 타당성 심의 통과…구의회·경찰서 등 함께 사용

노량진 청사 팔아 비용 충당
지역경제 활성화 전기 될 듯

30년 넘게 지역 노른자 땅을 차지해 지역 개발에 어려움을 줬던 동작구청의 이전 논의가 급물살을 타게 됐다. 중앙정부가 구청 이전과 신(新)행정타운(조감도) 건립의 타당성을 인정해 “새 청사를 지어도 좋다”고 손을 들어 준 덕이다.


동작구는 21일 장승배기 종합행정타운 조성 계획안이 행정자치부의 타당성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500억원 이상을 투자하는 공공건축사업은 이 심의를 거쳐야 한다. 2014년 기본계획안을 만든 이후 2년 만이다. 구 관계자는 “행자부가 호화 청사 논란을 의식해 새 청사 건립을 잘 승인하지 않는데 우리 신청사에 대해서는 경제·정책적 타당성을 좋게 평가했다”면서 “이제 서울시 투자 심사만 통과하면 건설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동작구의 행정타운 건립에 긍정적인 의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계획에 따르면 상도2동 영도시장 일대에 지하 3층, 지상 9층(연면적 4만 8350㎡)의 종합행정타운을 만들어 현재 노량진, 대방동 등에 흩어져 있는 구청사와 구의회, 시설관리공단 등을 모두 입주시킨다. 경찰서와 소방서도 같은 장소로의 이전을 추진 중이다.

현재 노량진역 인근에 있는 구청사(1만 4953㎡)는 1980년에 세워진 뒤 36년 동안 개·증축 한번 안 했다. 건물 안전도 평가에서는 최하위 바로 위 단계인 D등급을 받았다. 건물 보수 정도로 끝낼 수 있는 상황이 아닌 이유다.

특히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종합행정타운 개발이 필요하다는 전문가와 주민 의견이 많다. 동작구의 상업가능지역 비율은 전체 구 면적의 2.95% 수준으로 시내 25개 자치구 중 24위다. 상업 지역인 노량진 일대에 구청과 경찰서 등이 자리해 개발이 쉽지 않다. 구 관계자는 “구청이 이전하면 그 터에 대형마트와 멀티플렉스 등 유동인구를 끌어들일 시설을 유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가 최근 발표한 노량진 일대 문화·관광 거점 개발 사업과 연계하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또 새로 지을 행정타운 1층은 영도시장 상인들이 입주할 상점가로 꾸민다.

구는 행정타운 건설 비용 1809억원 가운데 1329억원을 청사 부지 매각 대금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시의 특별교부금으로 나머지 건설 비용을 메우고, 남는 567억원은 구 재정에 편입한다. 이창우 구청장은 “연내 확고한 기반을 다져 2019년 착공해 2021년 완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6-04-22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