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통일을 맛보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통일박람회’에서 만나는 북한 음식

꽈배기·도넛 등 길거리 음식 판매 “공감대 높여야 평화통일 기반 탄탄”


27일 서울 광화문광장에 2016 통일박람회 행사의 일환으로 마련된 ‘통일상상놀이터’를 찾은 시민들이 해설사의 설명과 함께 남북한의 음식을 비교 체험하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27일 서울 광화문광장 양옆으로 길게 늘어선 ‘통일박람회’ 행사 부스 사이에 북한 음식을 파는 매대들이 길게 늘어섰다. 북한 음식을 맛보려는 사람들이 늘어선 줄은 옆 부스들을 가릴 정도였다. 파는 음식도, 무료로 나눠 주는 음식도 모두 북한 음식이란 말에 통일박람회를 찾은 발길들이 이곳에 다 모인 듯 보였다.

“조금 더 달라니까”, “뒷사람도 먹어야죠.” 북한식 군만두, 찐만두를 나눠 주는 부스 앞에서는 실랑이가 벌어졌다. 이 모습을 보던 남북하나재단 관계자는 “뿌듯합니다. 지난해보다 사람들이 곱절이나 더 모였어요. ‘남북통일은 음식에서부터’란 말이 있는데 이번에 그것을 확인한 것 같아 소득이 큽니다”라고 말했다. 북한의 길거리와 장마당에서 팔리던 찹쌀 꽈배기, 도넛, 송편, 만두 등이 눈길을 끌었다. 고향 음식을 맛보러 왔다는 말을 건네자 2014년 남북하나재단의 도움으로 창업에 성공한 박인경(47) 사장이 수북이 담아 준 음식들이다. 박 사장은 이번 박람회에서 북한 음식을 소개하기 위해 음식들을 무료로 나눠 주고 있었다. 음식들을 맛보면서 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고향을 그려 볼 수 있어서 감개가 무량했다.

통일을 주제로 한 다양한 체험행사와 공연, 전시 등으로 구성된 ‘통일박람회 2016’ 행사가 27일부터 29일까지 광화문광장과 세종로공원 일대에서 진행 중이다. 통일부·통일준비위원회·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그래서 통일입니다’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통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선보였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이날 광화문광장 상설무대에서 열린 개막식에서 “한반도 평화통일의 기반을 더욱 탄탄하게 조성하기 위해선 통일을 함께 느끼고 생각하며 통일의 공감대를 더욱 높여야 한다”면서 “이것이 바로 통일박람회의 목표”라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6-05-28 2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