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초 아이 ‘안전 방정식’ +50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서초구 양재동 양재초등학교 인근에서 주민과 학생들이 어린이 보행 안전을 위한 옐로카펫을 설치하고 있다.
서초구 제공

●부모들 타운홀 미팅… 대책 마련

어린이 안전을 위해 엄마, 아빠들이 직접 나섰다. 서울 서초구에선 주민들이 자체적인 의견 교환으로 지역 현안을 해결해 눈길을 끈다.

서초구는 31일 구청 2층 대강당에서 아이들의 안전을 주제로 한 ‘타운홀 미팅’을 연다. 양재1, 2동 주민 50여명이 참석한다. 타운홀 미팅은 일종의 미국식 공개 토론이다. 시민 누구나 참여해 의사를 밝히고 현장 투표나 합의로 결론을 이끌어낸다. 구는 주민들이 격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고 해결책을 모색하도록 이 공개회의를 선택했다. 그동안의 정책과 사업은 주로 민간이 아닌 관 주도로 이뤄졌다. 그러나 마을의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아는 주민들이 직접 방향을 설정하고 추진하면 더 체감 가능한 정책이 실현될 것으로 전망된다.

●5~6명씩 조편성… 자원봉사도

올해 처음 열리는 타운홀 미팅에선 참석자들이 5~6명씩 조를 이뤄 의견을 나눈다. 양재1, 2동은 18개 동 전체에서 영유아와 어린이 비율이 18.7%로 가장 높은 지역이다. 그만큼 아이들의 안전에 대한 주민의 관심과 참여도 활발하다. 여기에서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주민들이 직접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구성, 운영할 계획이다. 예컨대 어른들의 눈높이에 맞게 설치된 안전 표지판 등을 아이들의 시선에서 재부착하는 작업 등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타운홀 미팅을 점차 늘려 나가면서 지역 현안에 대한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정책 수립에 반영해 가겠다”고 말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6-05-31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