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어떻게든 해보자!] ‘여름 수해 예방’…빗물받이 뚫어, 역류 스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구로, 빗물 원활한 흐름 유도…관리지정제로 수시 점검 활동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 때 침수 피해를 당하는 원인으로 빗물받이 막힘 현상을 꼽는다. 물이 하수관으로 흐르지 못하고 역류하면서 수해를 유발한다.

서울 구로구는 이 같은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빗물받이 관리자 지정제’를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빗물받이는 도로와 주택가 등의 빗물을 모아 하수관거로 보낸다. 빗물의 원활한 흐름을 유도하는 중요한 수해예방 시설이다. 그러나 쓰레기, 담배꽁초, 낙엽 등 퇴적물이 연결관을 막아 빗물 흐름에 지장을 주면서 도로와 주택이 침수되는 피해를 준다. 구로구에 설치된 빗물받이는 총 1만 8751곳이다.

구는 빗물받이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오는 10월까지 주민과 공무원을 빗물받이 관리자로 지정했다. 빗물받이 중 간선도로 옆에 있는 것은 구청 치수과에서 관리하고, 보도 위 영업시설물 주변 빗물받이는 각각 구청 건설관리과가 살핀다.

빗물받이 관리자들은 평상시에는 빗물받이의 청소 상태와 파손 사례를 신고하고, 월 1회 빗물받이 주변을 청소하는 등 주기적인 관리 활동을 한다. 호우예보 시에는 빗물받이 배수 상태를 확인하고 막힘 사례를 즉각 신고해 조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수해예방 기간 매월 4일을 ‘빗물받이 덮개 수거의 날’로 지정해 빗물받이 위에 임의 설치된 비닐장판, 합판 등을 집중 처리할 방침이다.

이성 구로구청장은 “평소에 빗물받이 관리만 잘해도 여름철 침수 피해 걱정을 덜 수 있다”면서 “구청 직원, 지역 주민들과 함께 사전 관리에 총력을 기울여 수해를 막을 수 있도록 지키겠다”고 전했다.

최여경 기자 cyk@seoul.co.kr
2016-06-01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