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시의회 김영한의원 ‘2016 모두하나대축제’ 참석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김영한 서울시의원이 18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2016 모두하나대축제’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부모가족. 18세 미만의 자녀를 혼자서 양육하는 부 또는 모가 이루고 있는 가족을 의미한다. 이들과 시민들이 함께하는 ‘2016 모두하나대축제’가 6월 18일 정오 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개최됐다.

‘모두하나대축제’는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시한부모가족지원센터(센터장 이영호)가 주관했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행사는 한부모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새롭게 하기 위해 시작됐다. 서울시 한부모가족이 전체의 10%가량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시민들의 인지가 낮고, 거리감이 먼 것을 보고 서울시한부모가족지원센터는 한부모가족을 알리고, 이들도 일반 가족과 다름없는 하나라는 것을 알리고자 했다.

2015년도 한부모가족실태조사에 따르면 평균연령이 43.1세, 자녀수는 평균 1.6명, 모자가구비율이 47.3%이었다. 이 중 부모의 연령대는 40대가 61.2%로 가장 많았다.

김영한 의원은 이 자리에 김혜련 의원(더불어민주당, 동작2)과 참석해 한부모가족을 격려하는 한편 이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김영한 의원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40대가 부 또는 모인 가족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이 마련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기회의 사다리를 놓는 생활정치'를 약속한만큼 주거지원사업, 특별지원사업 등 관련한 사업이 잘 펼쳐질 수 있도록 힘쓰겠다.”며 “한부모가족의 빈자리, 서울시가 채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영호 센터장은 “햇수가 더해질수록 한부모 당사자들이 운영하는 부스가 늘어나는 것을 보면 그들의 자신감이 늘어났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며 “일반인들도 행사를 통해 한부모 가족의 존재를 점점 인식하게 되는 것을 본다.”고 그간의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10대, 20대 한부모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들을 철없다고 바라보는 것 보다는 부모가 되겠다는 결정을 존중하고 생명을 책임지고자 하는 이들을 바라보는 인식이 개선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후 4시부터 진행된 행사는 서울시한부모가족지원센터 홍보대사 탤런트 김미경의 사회로 ▲한부모가족 복지시설 우수 종사자 및 봉사자 표창수여 ▲희망메시지 캠페인 ‘빈자리 함께 채울 수 있습니다’ ▲한부모가족 합창단, 기능재부로 참여한 김혜정(바다새), 성악가 이영화(한국성악가협회 이사장)의 축하공연으로 진행됐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한부모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자립역량강화를 위해 기여한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우수 종사자와 우수 봉사자 9명에 대해 서울특별시장상을 수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