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휴가사유 묻지말고 퇴근후 카톡 지시 말아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민관 일·가정 양립 확산 캠페인…남성 육아휴직 활용도 적극 독려

정부가 민간과 함께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을 위한 범국민 캠페인을 벌인다.

고용노동부는 30일 서울고용센터에서 관계부처, 경제 5단체,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일·가정 양립 민관협의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이번 민관협의회에서는 일·가정 양립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4대 캠페인으로 ▲휴가사유 없애기 ▲근무시간 외 전화·문자·카톡 사용 자제 ▲일·가정 양립 저해어와 권장어 선정 ▲최고경영자(CEO) 직접 참여 기업문화 개선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휴가신청 시 사유를 적는 것을 사내 눈치를 보게 하는 대표적인 요소로 보고, 이를 없애는 작은 실천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실제로 경제 5단체가 직장인 5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31.7%가 휴가사유를 실제와 다르게 적어낸 경험이 있었다.

또 휴가사유를 기재하지 않는 것이 휴가이용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54.2%에 달했다. 한국노동연구원 조사에서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 때문에 업무시간 외에 근로하는 시간이 평일 1.44시간, 주당 11.3시간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민관은 남성의 육아·가사 참여의 획기적 인식 개선을 위해 1∼3개월 단기 남성 육아휴직의 필요성을 홍보해 동참을 유도하기로 했다. 정부는 남성 육아휴직 사례가 없는 공공기관·대규모 사업장에 대해 개선을 적극적으로 독려한다.

이 밖에 중소·중견기업 대체인력 활성화, 연간 500개 사업장의 모성보호 근로감독, 올해 직장어린이집 의무이행률 60%까지 제고, 중소기업의 직장어린이집 설치 지원을 위한 사업주 핫라인 설치 등을 추진한다.

고영선 고용부 차관은 “이번 민관 공동 캠페인을 통해 근로자들이 눈치 보지 않고 당당하게 일·가정 양립 제도를 사용할 수 있는 문화를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6-07-01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