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재난 없는 강남구 될게요” 공사장 안전관리 매뉴얼 배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여름철 맞아 안전 현장 만들기 단기·임시직 근로자 교육 강화

폭염, 장마 등으로 안전재해 발생이 잦아지는 여름철을 맞아 서울 강남구가 안전한 건설 현장 만들기에 나섰다.

강남구는 30일 ‘알기 쉬운 공사장 안전관리 매뉴얼’을 만들어 배포하는 등 재난 없는 자치구 만들기 캠페인을 벌인다고 밝혔다. 지난달 1일엔 경기 남양주 지하철 공사장 폭발 사고, 8일엔 서울 역삼동 신축 공사장 근로자 사망 사고가 발생해 건설공사장의 안전불감증이 다시 도마에 올랐다.

강남구는 ‘근로자와 함께하는 건설공사장 안전사고 예방 대책’을 마련했다. 때마다 반복되는 안전사고에 대비해 지역 내 근로 현장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안전관리 매뉴얼을 만들어 배부할 계획이다. 밀폐 공간, 전기 취급, 콘크리트 타설 등 재해 발생 빈도가 높은 항목을 추가해 작업별 안전점검 방식으로 근로자 안전을 챙긴다. 안전점검 시엔 근로자 보호구 지급·착용 여부, 위험 장소·설비 등 안전보건표지 부착 여부, 안전보건교육 실시 여부, 안전작업절차 준수 여부 등을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건설 근로자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근무 특성상 자주 바뀌는 단기·임시직 근로자에 대한 교육은 안전·보건 감독자가 직접 현장에서 교육을 하도록 강화할 방침이다. 또 강남구는 근로자를 채용할 때 안전교육 이외에도 근로자의 안전·보건이 의무이자 권리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 홍보해 줄 것을 고용노동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신연희 구청장은 “최근 지역 내 사업장 안전사고가 많아졌는데 무엇보다 사업주와 근로자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재난 없는 강남구를 만들기 위해 꾸준히 안전점검과 홍보 교육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6-07-01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