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정 나누고 스트레스 날리는 행복한 도시농업] 친환경 도시텃밭 분양하는 관악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낙성대공원·강감찬 텃밭 조성… 주민 협력·소통할 수 있는 기회


지난 3월 분양한 서울 관악구 청룡산 마을텃밭 전경. 관악구 제공

“흙냄새를 맡을 수 있는 도시농업은 정서적인 편안함을 낳고 이웃과 소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민선 6기 취임 2주년을 맞아 ‘건강한 밥상, 이웃과 정을 나누는 도시농업’을 역점 사업으로 펼치는 유종필 서울 관악구청장이 텃밭을 가꾸는 이유다. 도시농업을 통해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관악구가 친환경 도시텃밭을 분양한다.

지난 3월 청룡산 마을텃밭과 남현동 나눔텃밭 분양에 이어 낙성대공원 도시농업체험장과 강감찬 도시텃밭을 조성해 주민들에게 나눠 준다. 낙성대공원 도시농업체험장은 1500㎡ 규모로 서울시 과학전시관과의 협약을 통해 조성됐다. 동작관악교육청 소속 기관 또는 관련 단체만 신청할 수 있다. 구 관계자는 “팀을 꾸려야만 낙성대공원 도시농업체험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주민들끼리 협력해 소통하고 마을 공동체를 넓히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낙성대동 259-1 일대 5000㎡ 규모의 강감찬 텃밭은 관악구 주민이나 단체, 동호회 등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오는 15일까지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거나 공원녹지과를 방문하면 된다. 개인은 10㎡, 단체는 20㎡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분양은 무료다. 도시텃밭은 오는 8월부터 이용할 수 있다. 경작자는 추첨 프로그램을 이용해 뽑는다.

유 구청장은 “푸른 숲, 맑은 공기, 자연이 숨 쉬는 청정 주거 지역 관악구에서 주민들이 건강한 밥상을 차리고 이웃과 정을 나눌 수 있도록 도시농업을 확대할 것”이라며 “도시농업은 공동체의 힘을 단단하게 다질 뿐 아니라 개인의 삶의 질도 높일 수 있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6-07-01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