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국내 최대 4층 목조건물 완공… 산림자원 연구동 내일 준공식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목재를 사용해 만든 국내 최대 규모의 목조건물이 완공됐다. 건물 전체를 목재로 만든 것은 처음이다.


산림유전자원부 종합연구동.
연합뉴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29일 경기 수원에 있는 산림유전자원부 종합연구동 준공식을 갖는다. 지상 4층, 연면적 4500㎡ 규모로 목재를 구조재료로 사용한 국내 최대의 목조 다층 건물이다. 목조건축 기술인 구조용 집성재를 이용한 기둥·보 구조로 설계됐다.

목조 건축물은 장기적으로 탄소를 저장할 수 있어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건축이다. 단열 성능이 뛰어나고 가연성 재료지만 강도를 유지해 불에 강한 성질이 있다는 점도 이채롭다. 산림청과 산림과학원은 목조건축 활성화를 위해 구조용재 제조기술과 목조건물의 에너지성능 향상, 목구조 설계기술 등 연구개발에 나서고 있다. 2018년 5층 목조빌딩에 이어 2022년에는 10층 규모의 목조아파트 건설을 목표로 한다.

박문재 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장은 “연구동은 다층 목조건축의 실용성을 검증하는 첫 사례”라며 “고층 건축에 필요한 강도와 안전성 등 연구와 함께 현재 5층 이하 및 도심 이외 지역으로 제한된 규정을 완화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6-07-28 1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