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시흥 배곧신도시~송도국제도시 잇는 ‘배곧대교’ 건설 본격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기 시흥시가 배곧신도시와 송도국제도시를 잇는 ‘배곧대교 건설사업’에 본격 시동을 건다.

시흥시는 지난해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해 사업타당성을 의뢰한 결과 적격성을 최종 통과했다고 1일 밝혔다.

배곧대교 민간투자사업은 정왕동 배곧신도시에서 인천 송도동 송도국제도시의 해상구간을 1.89㎞ 교량으로 연결해 두 도시 간 통행로를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해상교량 건설사업이다. 사업비는 모두 1845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미 한진중공업에서 2014년 10월 사업을 제안해 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조사를 의뢰한 바 있다. 그 결과 경제성(BC) 평가가 1.05로 나와 사업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됐다.



시흥 정왕동 배곧신도시와 인천 송도동 송도국제도시를 해상교량으로 연결하는 ‘배곧대교’ 조감도.

시에 따르면 배곧대교가 완공되면 기존 소래대교나 정왕IC보다 최소 6~11분, 최대 30분 이상 통행시간이 단축되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됐다. 이동거리는 5~8㎞정도 단축된다. 특히 교통 혼잡이 완화되고, 통행시간이 절감되는 등 주민편익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 시는 나아가 지역 고용창출 및 경제 활성화 등으로 시흥시뿐만 아니라 인천과 경기 전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에 따라 시는 이달 중 시의회 동의를 얻어 사업계획을 공고한 뒤 오는 12월 우선협상대상자 지정할 방침이다. 이르면 2018년 착공에 들어가 2022년에 완공할 계획이다. 민간투자업체는 공사비 전액을 부담하고, 30년 동안 통행료를 받은 뒤 시에 기부채납할 예정이다.

김윤식 시흥시장은 “두 도심 간 최단거리 해상교량이 건설되면 송도국제도시의 대형쇼핑물 등을 이용할 수 있어 시민 편의성이 향상된다”고 말하고 “안산~시흥~송도를 잇는 새로운 교통중심축으로 교통체계가 매우 효율화될 것으로 기대돼 올해 안으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업 추진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