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역별 신종감염병 전담조직·인력 늘린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초동 대처·후속관리 원활토록 254개 보건소 방역체계 구축…전담 인력 283명 증원하기로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지카바이러스 등 신종 감염병을 전담하는 조직과 인력이 확충된다.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각종 신종 감염병이 국내로 유입되는 것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기초자치단체에 설치된 254개 보건소와 광역자치단체별 보건환경연구원을 중심으로 지역 단위로 방역 체계를 갖추고, 신종 감염병에 신속하게 대응해 확산을 막겠다는 취지다.

행정자치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감염병 대응 조직개편 방안’을 마련해 각 지자체에 통보했다고 10일 밝혔다. 메르스 사태 이후 지자체 차원의 조직 개편안이 나온 것은 처음이다. 행자부 자치제도과는 이날 “주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신종 감염병이 생겨났지만 지자체의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지역 단위로 감염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초동 대처나 후속 관리 모두 이뤄질 수 있도록 조직을 개편하기로 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행자부는 지난 1월부터 전국 광역자치단체에 의무직·보건직 공무원인 역학조사관을 2명 이상 두도록 했다.

이번 조직 개편안에는 전국 16개 보건환경연구원에 감염병 검사 전담 부서를 만들고, 여기에서 일할 인력 67명을 증원한다는 계획이 담겼다. 그동안 감염병 관련 검사는 식품, 의약품, 농산물 검사를 수행하는 보건환경연구원 보건연구부에서 병행해 왔다. 현재 전국 보건환경연구원의 평균 검사 인력 수는 8.5명이다. 지난해 감염병 검사 건수는 76만 5000여건으로 2003년 29만 9000여건에 비해 2.6배나 증가해 전담 부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따라 연구원별 검사 인력을 4~7명 더 늘린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전국 254개 보건소에 최소 3명 이상의 감염병 전담팀이나 계를 설치하고 283명을 증원할 계획이다. 행자부는 “보건소는 감염병 감염 신고 접수, 현장출동, 환자 이송 등 초동 대응을 맡기 때문에 방역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와 연계해 24시간 상황 관리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감염병 관련 전문 직위도 신설된다. 인사위원회 의결을 통해 연봉의 120% 이상을 지급하는 일반임기제 5급 상당의 직위다. 보수 수준을 우대해 우수한 전문인력을 적극 유치하겠다는 것이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6-08-11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