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가락시장 쓰레기·주차 ‘몸살’ 송파구 월말까지 집중 단속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송파구의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가락시장)은 국내 최대 규모다. 하루에 13만명 이상이 방문하고, 농수산물 7500t의 거래가 이뤄진다. 그만큼 시장 주변은 쓰레기 무단 투기, 불법 주정차로 몸살을 앓는 일이 잦다. 송파구가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와 함께 단속에 지속적으로 나서는 이유다.

송파구가 8월 말까지 가락시장 주변 쓰레기 무단 투기 및 불법 주정차 등 무질서 행위 집중 단속에 들어간다고 23일 밝혔다.

채소·식자재 등 폐기물은 시장의 정해진 장소에 배출해야 하지만 일부 상인은 감시가 취약한 새벽 시간대(오전 5~9시)에 쓰레기를 시장 외부에 몰래 내다 버리고 있다. 악취와 환경오염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구는 새벽 시간대를 중심으로 단속반을 3개 조로 편성해 단속에 나선다.

한편 이미 버려진 쓰레기를 분석해 누가 폐기물을 배출했는지도 찾아낼 방침이다. 쓰레기 무단 투기 사실이 밝혀지면 업주에게 과태료(100만원 이하)를 부과하고, 시장 내 주차권 발급 제한 등 행정처분할 예정이다.

아울러 심야 시간대 가락시장 주변 불법 주정차도 단속한다. 현재 가락시장 서·남문과 중대로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불법 주정차는 시장을 드나드는 차량 흐름을 방해하고 주민에게도 불편을 주고 있다. 구는 경찰, 주민과 함께 이들 구간에 대해 주 1회 이상 단속을 벌인다.

박춘희 송파구청장은 “사전에 무질서 행위 단속 안내뿐 아니라 폐기물 분리 배출 방법, 쓰레기 무단 투기, 불법 주정차 적발 시 과태료 및 행정처분 내용에 대해 상세히 홍보해 일회성 단속이 아닌 무질서 행위를 근절하는 데 초점을 두고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6-08-24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