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쪽방에 피어난 희망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구 공동 일터 ‘꽃피우다’ 저소득층 자활 3년째 성과

서울 중구 중림종합사회복지관에 마련된 남대문 쪽방촌 주민들의 공동 일터 ‘꽃피우다’에서는 무더운 여름에도 자활과 희망의 꽃이 피고 있다. 중구가 저소득 주민들의 자활을 위해 마련한 ‘꽃피우다’는 벌써 3년차에 접어들었다.


특히 쪽방촌 상담센터인 남대문지역상담센터와 중구의 협력으로 가정형 부업 형태가 아니라 꽃을 다루는 교육과 판매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새로운 형태의 공동작업장 모델이 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남대문지역상담센터를 통해 선발된 쪽방촌과 고시원 주민 3명이 플로리스트의 교육을 받으며 주 5일, 하루 6시간씩 근무한다.

처음 ‘꽃피우다’가 생겼을 때는 꽃만 취급했으나 지금은 드라이플라워와 꽃카드, 비누꽃 등 다양한 꽃 관련 제품 생산은 물론 화분 배달, 서울역 주변 등 거리 판매까지 사업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다. 개장 이후 전화주문과 동·서양란 발주, 포장, 배달, 고객 서비스, 구매고객 관리 등 다양한 교육과 기술습득으로 매출관리에 힘쓴 결과 매월 평균 200만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입소문과 함께 인터넷 마케팅으로 꽃을 주문하는 고객층이 넓어지고 있다.

구는 앞으로 쪽방촌 주민이 개인 창업이나 사회적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로를 모색 중이다. 지난해에는 공동 일터 근무자 2명이 관련 업종에 취업해 성공적인 자활 사례가 되기도 했다. ‘꽃피우다’는 전문 플로리스트로부터 꽃꽂이 등 교육을 받아 창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창식 중구청장은 “기업, 민간단체 등과 연계해 공동작업장을 많이 마련해 저소득 주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6-08-25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