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현장 행정] ‘베란다 햇볕’도 노원에선 돈이 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빛나는 ‘미니 태양광’ 보급

“베란다에 드는 햇볕이 돈이 된다는 생각을 왜 못했는지 몰라요. 에어컨 쓰는 게 덜 무서워졌어요.”

주부 박복숙(62·여·서울 노원구)씨는 2년 전 집안에 작은 발전소를 들였다. 노원구의 권유로 미니 태양광 시설을 베란다에 설치한 것이다. 2인용 책상 크기인 태양광 시설이 매달 만드는 전기는 20 정도다. 월 사용 전기량이 200~300 정도 돼 에너지를 완전히 자급자족할 수준은 못 되지만 전기료 부담이 크게 줄었다고 한다. 박씨는 “태양광 설치 전 6만 6000원 정도 나오던 전기료가 지금은 4만 8000원 정도 나온다”면서 “누진제 적용 구간보다 떨어지니 전기료가 제법 줄었다”고 말했다.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서울 노원구의 ‘녹색식물 커튼 사업’이 미관과 효용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고 있다. 25일 노원정보도서관 외관을 녹색 식물이 뒤덮어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노원 아이들은 폭염에도 뛰어노네… ‘녹색 커튼’ 마법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서울 노원구의 ‘녹색식물 커튼 사업’이 미관과 효용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고 있다. 녹색 식물 커튼이 처진 노원정보도서관 앞에서 아이들이 자전거를 타고 있다.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전국이 여름내 계속된 무더위와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전기료 폭탄’으로 지쳐 있지만 노원구는 비교적 시원한 여름나기를 하고 있다. 김성환 구청장의 ‘녹색실험’ 덕이다. 에너지 고갈과 환경문제에 관심 깊은 김 구청장은 2010년 취임 이후 마을 단위에서 실천해볼 만한 다양한 녹색 사업을 벌이고 있다. 미니 태양광 보급 사업이 대표적이다.

구는 지역의 모든 건물을 작은 발전소로 만든다는 목표로 아파트와 빌딩 등에 미니 태양광을 보급해왔다. 지역 주민의 집 등에 64만원짜리 태양광 시설을 설치하면 구에서 최대 48만원을 지원하고 직접 설치해준다. 또 임대아파트 주민 등 에너지 취약계층에는 무료로 태양광 시설을 보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 때문에 구에는 미니 태양광 장비가 모두 1300여개 설치돼 시내 25개 자치구 중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이다. 김 구청장은 “미니 태양광 시설을 들여놓으면 전기요금이 적게는 7000원에서 많게는 10만원까지 절약된다”면서 “2018년까지 구 전체 가구의 10%에 미니 태양광을 설치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구의 ‘녹색커튼’도 주목받는다. 녹색커튼은 건물 외벽을 나팔꽃과 풍선초 등 초록 식물로 덮어 실내 기온을 낮추는 방법이다. 구는 지난 6월 중계2·3동과 상계2·3·4·10동 주민센터, 노원정보도서관 등 공공기관과 태량중 등 지역 중학교 3곳에 녹색커튼을 조성했다. 구 관계자는 “녹색커튼 설치로 실내 온도가 2~3도쯤 낮아졌다”면서 “시각적으로도 청량감을 줘 업무 효율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김 구청장은 “전기료 때문에 에어컨을 제대로 못 튼다는 주민의 얘기를 들으면 마음이 안 좋은데 태양광시설과 녹색 커튼 등이 숨통을 틔울 작은 대안이 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친환경 정책을 추진해 지구온난화 해결의 씨앗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6-08-26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