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잠비아도 한국 마이스터고 벤치마킹”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시칭가 잠비아 직업 훈련청 과장, 교육부 ODA 일환으로 방한 연수

“잠비아의 경제 상황은 한국의 70년대와 비슷하죠. 한국의 직업교육 노하우를 적용한다면 잠비아도 한국처럼 발전할 거예요.”

케네스 시칭가 잠비아 직업교육 및 기업가정신 훈련청 과장

케네스 시칭가(47) 잠비아 직업교육 및 기업가정신 훈련청 과장은 한국의 직업교육에 대해 28일 엄지를 치켜들었다. 그는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지난 1일 잠비아를 비롯해 보츠와나, 콩고민주공화국, 말라위, 나미비아 등 아프리카 5개국에서 초청한 10명의 직업교육 전문가 가운데 한 명이다. 이들은 아프리카 직업교육 혁신을 위해 교육부가 2011년 유네스코의 요청으로 시작한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베어’(BEAR) 프로젝트의 하나로 진행된 초청연수에 참여해 지난 1일부터 25일까지 현대 당진제철소와 전북기계공고, 합덕제철고 등 한국의 직업학교와 산업현장을 방문했다.

시칭가 과장은 이번 연수 동안 한국의 마이스터고교를 둘러보며 “고등학생들이 잘 짜인 직업교육 체계 속에서 배우는 것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했다. 그는 “나이가 어린 학생일수록 직업교육에 대한 더 많은 열정과 의지를 보이고, 진로를 개척하고자 최선을 다한다”며 “마이스터고와 같은 직업교육 학교를 지어 학생들을 독려하는 게 현재 잠비아 직업교육의 큰 과제 중 하나”라고 했다. 잠비아는 고등학교급의 직업교육 학교가 없었지만, 올해 들어서 베어 프로젝트에 따라 마자부카 고교에 목공, 미장, 전기 등 직업교육학과를 신설했다. 시칭가 과장은 이번 연수에 대해 “급속한 경제발전 경험을 겪은 한국의 직업교육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볼 수 있어 큰 의미가 있었다”며 “잠비아에 돌아가면 훈련청에 직업교육 관련 연구부서 설립을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6-08-29 2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