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손님 오면 집안이 ‘반짝반짝’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벨 누르면 조명 켜지는 초인등 영등포 청각장애 45가구에 설치


서울 영등포구 사회복지과 직원들이 청각장애인에게 초인등 작동법을 설명하고 있다.
영등포구 제공

서울시 장애인 복지 사이트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현재 서울시 등록 장애인 수는 39만 3380명이다. 이 중 10%(4만 518명) 정도인 청각장애인은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어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서울 영등포구가 ‘초인등 설치사업’에 나선 이유다.

영등포구가 청각장애인 가정에 ‘초인종’ 대신 외부 세상과의 소통을 돕는 ‘초인등’을 설치한다고 29일 밝혔다. 초인등이란 청각장애인을 위해 만들어진 보조기구로 방문객이 벨을 누르면 센서가 작동해 집안에 설치된 등이 반짝반짝 빛나는 장비다. 일반가정의 초인종과 같은 역할을 한다.

우선 구는 오는 11월까지 청각장애인 가정 45곳에 초인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지난 7월 28일 ‘초인등 설치사업’ 발대식을 마친 구는 현재까지 15가구에 초인등을 설치했다. 사업비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후원을 받는다.

이번 사업은 구의 영등포구 수화통역센터와 함께 진행한다. 센터에서 전문 강사를 초빙해 ‘사랑의 수화교실’을 운영하고, 그 수료생으로 구성된 ‘손누리 봉사단’이 이번 초인등 설치 봉사에도 참여했다. 구와 센터가 손잡고 지역사회에 소통의 빛을 비추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셈이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초인등은 청각장애인 가정과 세상을 잇는 빛과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사업처럼 다른 유형의 장애인들에게도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고민해 세심한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6-08-30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