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국판 ‘타임스스퀘어’ 강남역 사거리에 만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초구, 광고자유구역 유치 추진

유동인구 100만… 접근성 장점

서울 강남역 사거리 일대가 초대형 광고판으로 유명한 미국의 타임스스퀘어나 영국의 피커딜리 서커스처럼 변신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 서초구는 29일 강남역 사거리 일대를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유치 지역으로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정부의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이 개정돼 광고물을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는 자유표시구역 지정이 가능해졌다.

구는 지난 6월 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지정에 대한 자체 타당성 용역을 완료하고 강남역 일대를 국내 광고자유표시구역 1호로 유치하고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동안 예술의전당, 고속버스터미널 등 네 곳을 검토했다. 유동인구와 경제성, 실현 가능성을 고려해 서초대로와 강남대로의 장점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강남역 사거리를 최종 후보지로 선정했다.

강남역 사거리는 하루 100만명의 유동인구는 물론 교통 접근성, 상업 밀집도, 편의시설 등 모든 조건에서 ‘한국판 타임스스퀘어’로서 서울 최고의 강점을 지닌 것으로 분석됐다.

따라서 강남역 사거리를 중심으로 삼성사옥, GT타워 등 대형 빌딩이 밀집한 서초대로 일대를 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의 중심지로 만들 예정이다. 강남대로 9호선 신논현 방면의 일부 구역도 포함한다.

광고물 자유표시구역으로 지정되면 강남역 일대는 최첨단 정보기술(IT)이 접목된 문화 미디어밸리로 변신할 것으로 보인다. 구는 유명 미디어 작가와 함께 시민 참여형 상징 조형물과 움직이는 미디어아트 조형물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곳에서 첨단 기술을 활용한 새해맞이 카운트다운과 제야의 종 행사, 빛의 거리 조성 등 다양한 문화 행사를 벌일 예정이다. 뉴욕 타임스스퀘어는 발광다이오드(LED)로 장식한 크리스털 공을 새해맞이 초읽기와 함께 빌딩 꼭대기에서 떨어뜨리는 행사로 전 세계 관광객을 끌어모은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강남역 사거리는 광고주 선호도가 매우 높고 대형 건물이 많아 대형 전광판이 밀집한 한국판 타임스스퀘어를 구현하기에 최적의 장소”라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6-08-30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