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KTX광명역~사당 직통버스 신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코레일, 승객 접근성 강화대책

주차빌딩 신축·공항터미널 유치
수요 불투명속 섣부른 계획 지적

올 연말 수서발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경쟁체계에 대비해 코레일이 KTX 광명역을 수도권 남부 중심역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경부선과 호남선의 시·종착지로 자리매김한 서울역이나 용산역과 달리 광명역은 2004년 고속철도 시·종착역으로 건설됐지만 수요가 낮아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는 평가다. 이런 가운데 수서발 고속철도 개통 시 강남과 수도권 남부 이용객의 이탈이 가속화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코레일이 신규 수요 창출 등을 위해 광명역을 활성화하기로 한 것이다.

22일 코레일의 광명역 활성화 계획에 따르면 오는 12월부터 광명역과 서울 사당역을 20분 이내 연결하는 직통 셔틀버스가 도입되고, 영등포~광명역 간 셔틀 전동열차를 현행(20회)보다 대폭 늘릴 계획이다. 또 2017년까지 3000대를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주차빌딩을 신설하게 된다. 기존 공간까지 합치면 모두 5400여대의 주차가 가능해진다. 내년 2월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 유치도 추진한다.

광명역은 경부·호남 고속철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수도권 역으로, 현재 KTX가 주중 178회, 주말 199회 정차한다. 광명역의 하루 평균 이용객은 개통 초기 5000명에서 현재 2만 3000명으로 늘었다. 하지만 연계 교통수단이 부족하고 접근성이 떨어져 수도권 남부지역에서는 주로 서울역이나 용산역을 이용한다는 것이 코레일의 판단이다. 셔틀버스가 도입되면 사당~광명 간 이동시간이 현재 1시간에서 20분으로 단축된다. 출퇴근 시간대에는 5∼10분 간격으로 운행할 계획이다.

코레일과 광명시는 이날 광명역 이용객 편의 증진과 역세권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일각에서는 수요 창출이 불분명한 상황에서 수서발 고속철도를 의식한 섣부른 계획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광명역 활성화에 따른 부담을 자회사에 전가한다는 지적도 있다. 광명역 주차장 수요가 늘자 자회사가 운영하던 것을 코레일 직영으로 전환하고, 수익성을 담보할 수 없는 셔틀버스 운행은 자회사에 넘길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6-09-23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