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노인 맘은 노인이 알아” 영등포 老老케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건강 노인이 불편한 노인 돌봐 일자리·복지 제공 ‘일거양득’

“요새 이 드라마 즐겨보시네. 여자주인공은 누구랑 결혼한대요.”

서울 영등포구 신길6동의 2평 남짓한 반지하 방. 강준길(69·가명) 할아버지가 TV를 손으로 가리키며 홀몸노인인 천상진(75·가명) 할아버지에게 말을 건넸다. 두 사람은 노인정에서 만난 벗처럼 편하게 이야기를 이어갔다. 강 할아버지는 천 할아버지를 매주 2~3회씩 방문해 말벗 활동, 복지 서비스 제공 등의 역할을 한다. 천 할아버지는 “비슷한 연배가 찾아와주니 더 편한 느낌이 들고, 반찬도 자꾸 갖다주는데 고마움을 이루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영등포구는 1인 노인 가구 증가와 함께 고독사가 매년 늘어나면서 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일명 ‘노노(老老)케어’ 사업이 주목받는다고 28일 밝혔다. 노노케어는 65세 이상의 비교적 신체 건강한 노인이 지역 내 독거노인, 거동불편 노인 등을 순찰하며 안부를 확인하는 사업이다. 보건복지부의 ‘2015 무연고자 사망자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무연고 사망자는 1245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2인 1조로 구성된 사업 참여 노인들은 2~4개의 취약노인 가구를 주 2~3회 방문한다. 방문을 통해 ▲안부 확인 ▲말벗 활동 ▲정서 지원(지역사회 소식 전달, 각종 복지 및 의료서비스 정보 제공) ▲생활상태 점검(상하수도, 위생상태) 등의 봉사서비스를 한다. 현재 구에는 160명의 어르신들이 약 120명의 취약계층 어르신들을 돌보는 중이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노노케어 사업을 통해 사업 참여 어르신들에게는 일자리 제공을, 취약계층 어르신들에게는 안정적인 일상생활을 지원을 돕고 있다”고 말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6-09-2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