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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억짜리’ 광화문 돌 포장 차도 걷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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잦은 파손에 아스팔트로 교체… 25일부터 10억 들여 양방향 공사

7년간 보수공사 비용만 28억

2009년 약 70억원을 들여 포장한 광화문 화강석 돌 포장을 걷어내고 아스팔트로 바꾼다. 잦은 파손 때문이다. 광화문광장을 조성하면서 광장 공간과의 연속성, 도시경관 등을 고려해 추진했던 돌 포장은 지난 7년 4개월간 보수공사 비용이 공사비용의 40%가 넘는 28억원이 들어갈 만큼 파손이 잦았다.

서울시 관계자는 5일 광화문 차도 돌 포장의 잦은 파손 이유로 ▲통행량 과다 ▲기존 아스팔트를 제거하지 않고 그 위에 돌 포장 ▲급제동과 급가속 등을 들었다. 돌 포장이 파손된 위치가 주로 버스가 정차하는 곳인데 하루에 무게가 12~15t에 이르는 버스 1247~3415대가 멈췄다 출발하면서 집중적으로 하중을 받아 돌 포장이 떨어져 나간다고 했다. 또 여름에는 물러지는 아스팔트 위에 모르타르를 바르고 바로 화강석을 깔아 돌 포장이 가라앉는다고 덧붙였다.

광화문광장 차도의 아스팔트 포장은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9억 8000만원을 들여 세종대로 사거리에서 광화문역까지 양방향 총 6차선 190m와 240m에 걸쳐 이뤄진다. 2단계로 나머지 광화문역에서 광화문 교차로까지 양방향 315m와 365m 구간은 내년에 포장 파손을 지켜보면서 이뤄진다. 지난해 돌포장 보수비용으로 9억여원이 들었는데, 아스팔트로 바꾸는 데도 비슷한 비용이 드는 셈이다. 서울시 측은 “돌 포장이 아스팔트보다 유지 보수 비용이 8배 많이 든다”고 설명했다.

광화문광장을 조성하면서 유럽의 도시처럼 차도를 돌 포장으로 하는 데는 경찰과 서울시 모두 합의했다. 하지만 당시 시는 청계천광장 차도에 깐 사방 6인치 크기의 사괴석을 주장했고 경찰은 현재의 화강석을 선호했다. 차도 돌 포장을 논의했던 2008년에는 광우병 관련 시위가 한창이라 경찰은 사괴석으로 깔면 시위대가 도로의 돌로 투석전을 벌일 가능성을 우려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유럽에서도 광화문 차도와 같은 넓은 도로는 돌 포장을 지양하고, 좁은 도로에서만 사용한다”며 “광장 차도 조성 당시보다 버스 통행량이 늘어나는 등 고려하지 못했던 상황이 있다”고 밝혔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6-10-06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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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