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태풍 영향에 불어나는 강물서 구조작업 나섰다 순직한 강기봉 소방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폭우 속에 인명 구조에 나섰던 20대 소방관이 급류에 휩쓸려 실종된 지 하루 만에 주검으로 돌아와 주위를 안타깝게 하고 있다. 지난 5일 태풍 ‘차바’의 영향으로 폭우가 쏟아진 울산 울주군 청량면 양동1길 도로변에서 불어난 강물에 휩쓸려 실종됐던 온산소방서 소속 강기봉(29) 소방사가 결국 숨진 채 발견됐다.

울산시소방본부는 6일 오전 11시 10분 울주군 온양읍 회야강변 덕망교 하류 150m 지점에서 강 소방사의 시신을 수습했다고 밝혔다. 시신이 수습된 지점은 전날 강 소방사가 실종된 장소로부터 강 하류를 따라 약 3㎞ 떨어진 곳이다. 발견 당시 강 소방사는 주황색 상의, 검은색 하의 등 구조복과 소방대원용 기동화를 신은 채 강기슭으로 밀려와 있었다. 헬멧은 벗겨지고 없었다.

강 소방사는 전날 “고립된 차 안에 사람 2명이 있는 것 같다”는 신고를 받고 동료 2명과 함께 회야강변 울주군 회야댐 수질개선사업소 앞으로 출동했다가 양동1길 도로에서 불어난 강물에 휩쓸려 낮 12시 6분쯤 실종됐다. 당시 150m가량 떨어진 곳에 구급차를 세운 3명의 대원은 종아리까지 차오른 빗물을 헤치며 걸어서 접근해 신고된 차량을 확인했으나, 차 안에는 사람이 없었다. 다시 구급차로 돌아가던 불과 2∼3분 만에 강물이 순식간에 불어나 대원들을 덮쳤다. 강 소방사와 동료 1명은 전봇대를, 다른 1명은 도로변에 있던 굴착기를 붙들고 버텼다. 그러나 전봇대에 매달렸던 2명은 힘에 부쳐 결국 급류에 휩쓸렸다. 동료는 약 2.4㎞를 떠내려가다 가까스로 물살에서 탈출했으나, 강 소방사는 끝내 벗어나지 못했다.


불어난 강물에서 구조활동하다 숨진 온산소방서 강기봉(29) 소방사.

당시 사고 현장을 목격한 양동마을 이장은 “소방관 3명이 불어나는 물에도 불구하고 도로변 차량 속에 사람이 있다는 신고를 받고 구조에 나섰다”면서 “위험하다 싶어 주변에 밧줄을 구하러 잠시 자리를 비운 2~3분 사이에 급류가 덮쳐 소방관들이 시야에서 사라졌다”고 말했다.

실종 소식을 접한 강 소방사의 아버지(63)가 제주에 급히 울산으로 와 구조 소식을 애타게 기다렸으나 결국 시신으로 발견되자 오열했다. 강 소방사는 제주 출신으로 오현고와 제주한라대 간호학과를 졸업한 뒤 지난해 4월 구급대원으로 특채돼 울산 온산소방서 온산 119센터에서 근무해왔다. 강 소방사의 아버지도 제주에서 30여년간 소방관으로 근무하다 2014년 정년퇴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료들은 “강 소방사는 남을 먼저 배려하는 순수한 청년이었다”며 “간호학과 출신답게 구급출동을 하면 응급환자를 가족처럼 돌보며 안정시켜 주민들 사이에 인기가 많았다”고 말했다. 강 소방사는 항상 웃는 얼굴로 동료들과 소통하는 밝고 순수한 청년으로 통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