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생활자치·국민행복…부산서 제4회 지방자치박람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생활자치의 물결, 국민행복의 바다로!”

부산시는 제4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가 이 같은 슬로건 아래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린다고 24일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지방자치박람회는 29일 지방자치의 날을 기념해 행정자치부와 전국 시·도·기초단체·지역발전협의회 등 4대 지방협의체가 모두 참여하는 지방자치 관련 최대 행사다.

이번 박람회는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 시·도 우수정책 홍보, 향토자원·마을기업 판매·전시, 주민자치센터 우수사례 전시, 다양한 분야의 지방자치 성공 사례 발표, 우리 마을 사진전, 팔도음식 맛 자랑 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린다.

시·도 정책 홍보관이나 향토기업 전시관에서는 참여 이벤트가 시·도별로 준비돼 있다. 지방자치 정책들과 각 시·도의 먹거리, 향토자원 등을 한자리에서 보고 즐기면서 팔도의 역사, 문화, 생활을 직접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는 주민참여 축제의 장으로 진행된다. 시민들은 기념식을 제외한 모든 행사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제4회 지방자치박람회 포스터

특히 부산시는 행사 이틀째인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 동안은 참가자들이 부산의 문화와 관광을 체험할 수 있도록 산복도로 르네상스투어와 감천문화마을 도보투어 등 부산 스토리투어 행사를 개최해 참가자들에게 이색 추억을 선사한다. 부산 스토리투어는 하루 4차례 투어차량으로 진행하며 이용료는 무료다.

부산시는 이번 자치박람회에서 부산의 멋과 발전상을 전국에 소개하고 나아가 시민들이 지방자치를 좀더 이해하고 공감하도록 해 대한민국의 지방자치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부대행사로는 서경덕 교수 초청 ‘지방자치역사 강의토크쇼’, OX 퀴즈대회, 버스킹 공연, 전통놀이 체험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마련돼 있다.

이일용 부산시 자치행정담당관은 “지방자치박람회는 중앙과 지방자치단체가 협업하고 시·도의 우수정책과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홍보하고 발전시키는 행사로 지방자치의 이해를 넓히고 공감대를 확산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방자치박람회는 2013년 서울에서 처음 열렸고 2회는 대구, 3회는 세종시에서 개최됐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