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저분도 신품종 쌀 개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기농기원 ‘경기 9호’ 내년 보급 “찰기 오래가… 김밥용으로 좋아”

경기도농업기술원은 24일 현미로 먹어도 부드러운 식감을 가진 신품종 쌀 ‘경기9호’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품종은 찰기가 오래가 도시락이나 김밥용 쌀로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9호는 경기북부지역에서도 일찍 수확할 수 있는 중간찰벼 수요에 따라 개발됐다. 잘 쓰러지지 않아 재배가 쉽고 9월 중순부터 수확할 수 있어 추석 전에 판매할 수 있는 품종이다. 멥쌀과 찹쌀의 중간 특징을 가진 중간찰벼는 익는 시기가 늦은 품종을 심을 경우 평년 기온이 낮은 해나 경기북부처럼 평균기온이 낮은 지역에서는 재배가 어렵고 수확하더라도 밥맛이 떨어진다.

그러나 경기9호로 밥을 지을 경우 다른 품종과 비교할 때 식은 후에도 찰기가 오래 유지되고 현미의 기능성분을 섭취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다고 경기농기원은 밝혔다.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도정을 많이 할수록 부드러운데 경기9호는 도정을 적게 한 저분도미임에도 부드럽다”고 설명했다. 도정은 1분도마다 쌀의 0.8%를 깎아내는 것인데 현미는 0~3분도, 저분도미는 9분도 이하, 백미는 9~12분도를 말한다. 경기농기원은 올해 안에 품종보호등록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종자를 도내 농가에 보급하기로 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6-10-25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