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울산시, 미국 가스 생산공장 증설 업무협약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울산시가 산업용 가스·화학 제품 복합 생산업체인 미국 에어프로덕츠와 울산 울주군 온산에 가스 생산공장을 증설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김기현 울산시장이 이끄는 울산시 해외투자유치단은 25일(현지 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앨런타운에 있는 에어프로덕츠 본사에서 세이피 가세미 회장, 코닝 페인터 수석 부사장, 김교영 한국법인 사장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을 맺었다.

에어프로덕츠는 2018년까지 울주군 온산읍 6500㎡에 850억원(외국인 직접투자 5000만 달러, 567억원 상당)을 투자해 질소, 산소, 알곤 등 산업용 가스 생산공장을 증설한다. 에어프로덕츠는 그동안 2000억원을 투자해 울산에 2개 사업장과 5개 플랜트(온산 2개, 용연 3개)를 가동 중이다. 이곳에서 울산의 정유 및 석유화학, 비철금속 60여개 기업에 산소와 질소를 공급하고 있다.

에어프로덕츠코리아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울산과 구미 등에 10여개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울산에 투자할 신규 설비는 기존 설비 대비 산업용 가스 액화 공정에 소요되는 에너지를 25% 이상 절감할 수 있는 액화 장비다. 여기에서 생산되는 고순도 액체 알곤은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업체에 공급된다.



김기현 울산시장

울산시는 업무협약에 따라 에어프로덕츠가 공장을 증설하면 연평균 약 1500억원에 달하는 직·간접 생산유발 효과로 국내 부품과 설비업체, 지역 건설업체 등 전·후방 산업이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시는 지난 6월부터 에어프로덕츠코리아 실무진과 투자면담을 하고 투자계획 및 지원사항 등에 대한 긴밀한 투자협상을 벌여 왔다. 7월 20일에는 에어프로덕츠코리아 김교영 사장과 울산시 오규택 경제부시장이 비공개로 울산지역 산업용 가스 전략적 투자 의향서를 체결한 바 있다. 시는 에어프로덕츠의 공장 증설을 위해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을 통한 조세감면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인허가와 애로사항 등 행정처리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