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현장 행정] 금천 공유 주차장 실험… 마을 행복도 공유합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금천 ‘행복주차골목’

“집에서 편하게 쉬는 오후 10시에 차를 빼달라는 전화를 받아 본 적 있나요. 정말 날마다 우리 골목은 주차와의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31일 서울 금천구 시흥대로 126길 일부 구간에 시범 도입된 ‘행복주차골목’ 입구에서 독산4동 직원과 행복주차위원 등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서울 금천구의 주택밀집 지역인 독산4동. 이웃 주민끼리 주차 문제로 하루가 멀다고 고성이 오갔다. 그러다 보니 이웃과의 친밀감이나 소통이 서서히 단절됐다. 마을공동체도 파괴됐다. 그래서 뜻 있는 지역 주민들이 모여서 골목길 주차면에 ‘공유’를 접목하기로 했다.

금천구는 독산4동 주차난을 해결하고자 시흥대로 126길 일부 구간에 ‘공유’ 개념을 도입한 ‘행복주차골목’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고 31일 밝혔다. 행복주차는 등록한 차량만 주차하는 지정주차제를 없애고 일정 구간에 등록증을 가진 차량이 비어 있는 주차구획선에 어디나 주차할 수 있게 하는 제도다.

차성수 금천구청장은 “지역 주민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골목길 생활환경을 바꾸고, 주민과 공무원이 마을의 문제를 함께 풀어 갈 수 있는 골목길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골목길 주차구역에는 차량 감지센서를, 골목길 입구에는 비어 있는 주차구역을 알려주는 전광판을 설치한다. 이를 통해 골목길 입구에서 주차 가능 여부를 알려, 불필요한 차량 진입을 줄일 수 있게 했다.

또 주차면을 독점하는 현행 제도를 같은 인원이 골목길 주차면 전체를 공유하는 제도로 전환했다. 낮에는 누구나 주차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등 함께 쓰는 ‘공유’ 개념을 더했다.

이처럼 지정주차제를 없앨 수 있도록 인근지역 주민 의견을 모은 것은 구나 동주민센터가 아니고 독산4동 행복주차위원회였다. 독산4동에 20년 이상 살고 있는 이들이 없어져 가는 마을공동체를 살리기 위한 프로젝트로 ‘공유’ 주차장 만들기에 나선 것이다.

정상민(44) 행복주차 실험 매니저는 “14면의 지정주차 권한을 가진 이웃을 일일이 찾아서 설득하는 작업이 쉽지만은 않았다”면서 “지금도 주차권한을 가진 이웃을 만나기 위해 두 달째 매일 저녁 마을 놀이터에 행복주차 알리기 상담소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독산4동을 사랑하는 이들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이들 행복주차위원회는 더 큰 꿈을 꾸고 있다. 앞으로 더욱 공유주차면이 늘어난다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비어 있는 주차면을 찾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정 매니저는 “행복주차골목은 주차난 해결뿐 아니라 지역 어린이들이 사방치기와 오징어달구지 등을 하며 놀 수 있는 공간으로 변신도 가능하다”면서 “주민을 설득하고 함께하면서 행복주차장이 금천구 모든 지역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글 사진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6-11-01 1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