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편의점 범죄 땐 밟으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남구, 계산대 밑 ‘무통화 신고 발판’ 151곳 설치

서울 강남구에서 편의점을 대상으로 한 범죄는 발을 붙이지 못할 전망이다. 구는 심야시간대 범죄에 취약한 편의점을 위해 ‘무통화 신고시스템 사업’을 시범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무통화 신고시스템은 편의점을 비롯해 고액 현금을 다루는 상점에서 강도 등 범죄나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전화신고 없이 계산대 쪽 발판을 밟으면 즉시 경찰서로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범죄자가 눈치채지 못하게 즉시 신고할 수 있어 편의점 아르바이트생들은 물론 여성, 아동 등 범죄 취약계층도 보호할 수 있다. 기존 비상벨과는 달리 전화 통화를 하지 않고도 경찰과 바로 연결되고 오류가 적어 신고하는 이의 안전 문제도 한결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구는 사전 동의를 받은 편의점 151곳에 무신고 시스템을 설치하고 관내 경찰서와 모의훈련 등을 통해 미비점을 보완해나갈 계획이다.

시범사업은 앞서 지난 6월 열린 ‘2016년 강남구 치안협의회’에서 구민 안전을 위해 구와 경찰서가 함께 힘을 모으기로 의견을 수렴한 뒤 검토하기 시작했다. 이어 강남구는 지난 9월 강남·수서경찰서와 강남구민의 안전을 위해 상호 협력을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

강남구는 구민 안전을 위해 2008년부터 범죄예방 및 감소를 위한 폐쇄회로(CC) TV 설치·운영, 여성·아동지킴이 사업, 환경사범 단속 등을 벌였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범죄와 재난,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관련기관은 물론 주민들과 네트워크 형성, 상호협력을 통해 안전한 강남구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6-11-02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