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기도주식회사’ 출범… 서울 DDP에 첫 매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9개 기업 200개 제품 전시·판매

대형마트 내 숍인숍 45개 예정
신한은행·카카오와 업무협약도

경기도가 추진하는 공유적 시장경제의 핵심사업인 ‘경기도주식회사’가 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1층에 첫 오프라인 매장을 열고 공식 출범했다. 경기도주식회사는 우수한 제품과 기술력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디자인이나 마케팅 능력이 취약해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돕는 회사다. 자본금은 60억원으로 경기도가 12억원을 출자하고 나머지는 경기중소기업연합회 등 지역 경제단체 등이 공동출자했다.

이날 첫 문을 연 매장 ‘살림터 1호’는 66㎡ 규모로 경기도주식회사에 참여한 19개 기업의 200여개 제품을 전시, 판매한다. ‘살림터 1호’는 경기도주식회사가 판매하는 제품을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하는 일종의 ‘안테나숍’ 역할을 한다. 매장을 통해 소비자들의 반응을 보고 상품이나 판매 촉진 방법 등을 개발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2015년까지 5개 안테나숍과 이마트, 홈플러스 등에 45개 숍인숍을 운영할 예정이다. 도는 경기도주식회사 출범에 맞춰 신한은행, 카카오와 중소기업지원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신한은행과는 중소기업의 카드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0%로 낮추는 ‘경기도 착한 결제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한은행의 신개념 결제수단 ‘신한 계좌 to 계좌 결제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으로, 결제자의 계좌에서 매장 주인의 계좌로 직접 돈이 입금되는 시스템이라 카드가맹점 수수료가 없다. 기존 신용카드 기반 결제시스템은 가맹점이 카드매출의 평균 2%가량을 수수료로 부담한다. 사용자들은 써니뱅크앱을 설치한 뒤 매장에 설치된 결제 패드에 QR코드를 인식시킨 뒤 직접 결제금액을 입력하면 된다.

경기도주식회사는 중소기업 제품의 모바일 판매를 위해 카카오와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카카오의 모바일 기반 유통플랫폼인 ‘카카오 메이커스’를 통해 경기도주식회사 참여기업의 제품을 주문 제작해 판매하게 된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경기도주식회사는 경기도에 대한 중소기업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브랜드로, 경기도 소재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매개체”라며 “새로운 경제시장 체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6-12-09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