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복지 귀 기울인 한 달… 동대문 정책 제안 한아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구청장 동주민센터 방문 마쳐…복지플래너 등 현장 의견 들어

“모든 문제의 해답은 ‘현장’에 있다. 책상 앞에서 고민하지 말고 현장 주민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구청장부터 현장으로 갑니다.”

유덕열(왼쪽) 동대문구청장이 일일 동장으로 나선 휘경2동 주민센터에서 노인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동대문구 제공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이 지난 2일 한 달간 지역 14개 동주민센터 등 현장을 구석구석 누비는 ‘현장 구청장’을 마쳤다. 지난 11월 7일부터 한 달여간 시작한 강행군이었다. 유 구청장은 “지역 주민들과 직접 만남의 시간을 갖고 생생한 삶의 목소리를 듣고 소통하다 보면 오히려 위로를 받기도 하고, 지혜를 얻기도 한다”면서 “현장에서 들은, 얻은 아이디어를 내년 구정에 접목하겠다”고 말했다.

‘구청장과 함께하는 일일동장’ 행사에서 유 구청장은 올해 발령받은 사회복지직 새내기들의 체험담을 들으며 복지플래너와 방문간호사의 동 복지·건강 서비스를 점검했다. 또 주민자치위원 및 직능단체장과의 간담회, 지역 초·중학교 학부모들의 의견 청취, 보듬누리 사업에 앞장서는 희망복지위원들과 간담회 등을 했다.

주민 건의사항으로는 주민 실생활과 직결된 교통, 도로시설, 주차문제, 자치회관 프로그램 관련 건의사항이 많았다. 또 각급 학교의 노후 컴퓨터와 책걸상 교체, 화장실, 식당 개·보수 등 교육환경 개선과 문화탐방, 진로체험, 학부모 연수 등 각종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예산 지원을 요청하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더불어 지역사회의 복지 문제를 지역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뭉친 동희망복지위원회가 희망복지위원 성금 납부방식 변경과 희망복지위원 홍보를 위한 명패 또는 스티커 제작, 희망복지기금 사용내역 정기적 공지 등 아이디어도 눈이 띄었다.

동대문구는 이렇게 모인 지역 주민들의 소중한 의견 중 바로 처리할 수 있는 것은 신속하게 처리하고, 타 기관 협의 및 장기검토가 필요한 사항은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조를 거쳐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결과가 도출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유 구청장은 “앞으로도 주민과 함께하는 소통행정을 구현하고 37만명 주민의 꿈이 실현되는 살기 좋은 동대문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6-12-09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