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부산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기습 설치 실패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찰, 농성 대학생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연행…한일 위안부 합의 1주년 맞아 시도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1주년을 28일 시민단체가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서 소녀상 설치하려다 경찰 등과 충돌·대치했다. 부산 동구청 공무원과 경찰들은 연좌농성 중인 시민단체 회원 30여 명을 한 명씩 끌어냈고, 기습 설치하려던 소녀상을 치웠다. 경찰은 농성 대학생 1명을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연행했다.



한일 정부의 위안부 합의 1주년인 28일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 후문 앞에 시민단체 회원들이 기습 설치한 소녀상을 경찰과 동구청 관계자들이 트럭에 싣고 있다.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소녀상 추진위) 회원 등은 이날 정오쯤 지게차로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 후문 앞 인도에 1t가량인 소녀상을 내려놓고 설치를 시도했다. 이에 부산 동구 공무원과 경찰이 제지했다. 시민단체 회원 30여 명은 소녀상 주변에서 연좌농성을 벌였다.

동구청은 소녀상 설치가 도로 점용허가 대상이 아니라며 일본영사관 앞 설치를 허락하지 않고 있다. 앞서 일본영사관은 동구청에 공문을 보내 ‘소녀상 절대 불가’ 방침을 전달했다. 이는 서울 종로구가 일본 대사관 앞에 소녀상 설치를 허용한 것과 상당히 다른 시각이다.

소녀상 추진위 관계자는 “동구와 협의해 소녀상을 세울 수는 없다고 판단해 한일 정부의 위안부 합의 1주년이 되는 오늘 소녀상을 설치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