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공공시설 167곳 재산 정보 공개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본 건물은 구민 여러분의 세금으로 만든 우리 구의 소중한 재산입니다. 아끼고 사랑해 주세요.”

서울 강서구가 공공건축물의 재산 정보를 공개하기로 해 주목을 받고 있다. 강서구는 올해부터 청사, 도서관, 어린이집, 경로당, 박물관, 미술관, 복지관 등 지역민이 자주 이용하는 공공시설물에 재산 정보를 담은 현황판을 부착할 것이라고 19일 밝혔다. 대상은 구 소유로 등록된 건물 167곳이다.

현황판엔 공공건축물 명칭, 재산 종류, 준공일자, 건립비용, 시공업체, 관리부서 등 시설물의 기본 정보가 표시된다. ‘QR코드’도 부착한다. 구민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시설물의 추가 정보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구는 우선 다음달부터 개별 건축물의 상세한 재산 정보와 관리 현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공공건물 정보연계시스템’을 구 홈페이지에 구축할 계획이다.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소통과 참여가 있는 열린 행정을 구현하려면 구정 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투명성이 보장돼야 한다”며 “공공재산에 대한 구민의 알 권리를 충족하고 지역 대표 시설에 대한 애착심도 높이며, 재산관리 공무원의 책임을 강화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7-01-20 1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