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북권 “경제 논리보다 사람 중요” 철회 요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6월 가동 중단’ 방침에 강력 반발

현대중공업이 일감 부족을 이유로 군산조선소의 가동 중단 방침을 공식화하자 전북도와 군산시, 관련 업체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박정희(왼쪽부터) 군산시의회의장, 문동신 군산시장, 김동수 군산상공회의소 회장이 23일 군산시청에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한 대응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군산 연합뉴스

23일 전북도에 따르면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이 지난 20일 “조선업 일감 수주의 어려움과 회사 위기 극복을 위해 군산조선소의 가동을 오는 6월 이후 중단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군산시청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 문동신 군산시장, 박정희 군산시의회 의장, 김동수 군산상공회의소 회장과 만난 자리에서 “세계적으로 선박 발주 물량이 85% 정도 줄어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을 막을 특별한 대안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회사는 1조 4600억원을 투자한 군산조선소 가동이 우리의 책임이고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우리의 자산”이라며 “군산조선소를 살리기 위해 최대의 노력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전북도와 군산시, 관련 업체들은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철회를 요구하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송 지사는 “경제 논리보다 인간이 중요하다. 고통을 함께하는 인간적인 모습의 기업을 보고 싶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송 지사와 문 시장, 군산조선소 협력업체 대표 등 100여명은 24일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를 찾아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을 반대하는 ‘범도민 서명부’를 전달할 예정이다.

전북지역 정치·경제·사회·문화계 인사 등 500여명은 현대중공업 대주주인 정몽준 아산사회복지재단 이사장의 서울 자택 앞에서 ‘범도민 궐기투쟁 출정식’을 할 계획이다. 출정식 이후 다음달 1일부터 문 시장을 시작으로 가동 중단 방침이 철회될 때까지 1인 시위도 이어갈 예정이다. 다음달 14일에는 군산 롯데마트 앞에서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한 범도민 총궐기대회도 열린다.

한편 군산조선소 근로자는 지난해 4월 5250명이었으나 지난해 말에는 3899명으로 줄었다. 가동이 중단되면 시설 관리·유지에 필요한 최소 인원만 남게 된다. 남은 인력의 구조조정 여부는 결정되지 않은 상태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2017-01-24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