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새만금 관광개발사업에 국내외 기업 ‘눈독’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내 컨소시엄 리조트 우선협상

최종 선정서 말레이 기업 가능성
관광레저타운 조성 희망 업체도

새만금 관광개발사업에 국내외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31일 전북도에 따르면 새만금개발청이 상반기에 새만금 관광선도지역에 대한 복합리조트 개발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관광선도지역은 신시·야미용지 193만㎡다.

이 사업에는 현재 국내 기업 컨소시엄과 외국 기업이 눈독을 들이고 있다. 고군산군도 초입에 있는 신시·야미용지는 섬과 섬을 연결하는 도로가 개통돼 접근성이 좋아져 관광개발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양 등 3개 업체로 구성된 새만금 복합리조트 컨소시엄은 지난해 말 이곳에 호텔, 연수원, 놀이공원 등 대규모 관광단지를 조성하겠다는 내용의 제안서를 제출했다. 새만금개발청은 이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용지개발계획과 활용 방안을 검토한 뒤 오는 5월 최종 사업 시행자를 지정할 계획이다.

그러나 국내 기업 컨소시엄이 시행자로 선정되지 못할 경우 말레이시아 기업에 사업권이 넘어갈 가능성도 있다. 말레이시아 기업은 기반 조성부터 실버타운 건설까지 일괄개발 방식으로 투자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수도권의 한 투자 전문기업은 새만금 남측 관광레저용지 2지구 600만㎡에 관광레저타운 조성을 희망하고 있다. 남측 관광레저용지는 대중형 골프장과 해상케이블카 조성이 추진되는 지역이다. 이 기업은 호텔, 테마형 놀이공원 조성을 구상하고 있다.

한편 새만금개발청은 연구용역을 통해 새만금 관광레저용지 활성화를 위한 10개 사업을 발굴했다. 사업 대상은 골프·빌리지, 호텔·마리나, 레저파크, 시사이드 호텔 리조트, 해양생태 체험형 테마파크, 관광 타워, 배수관문 시워크, 복합리조트 등이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2017-02-0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