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시간 수업 대장정…24시간이 모자라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의 하루

“관치” vs “공익” 충남 관사 존폐 논란

활용법 두고 당선자·의회 충돌

도시철도 ‘골드라인’ 6월부터 시운전 김포 지하철 시대 “성큼”

연말부터 양촌역~김포공항역 10개역 전구간서 시운전 후 내년 11월쯤 본격 개통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기 김포도시철도 첫 차량이 지난달 22일 양촌 김포한강차량기지에 반입돼 오는 6월부터 본선 시운전에 들어갈 예정이다. 김포에도 ‘골드라인’ 지하철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김포도시철도 골드라인 차량은 오는 5~7월에 매달 4편성씩, 8~12월에는 매달 2편성씩, 연말까지 모두 23편성(46량)이 입고될 예정이다.

입고된 첫 차량은 현재 적정시험을 하기 위해 양촌읍 유현리 ‘김포한강차량기지’에서 대기 중이다. 차량 시운전은 오는 6월부터 양촌차량기지에서 마산역까지 진행된다. 12월부터는 10개역 전구간에서 시운전이 진행된다. 1년간 차량시운전을 한 후 내년 11월쯤 본격 개통된다.

김포 골드라인은 2014년 3월 기공해 터널 등 노반분야 5개종을 5개 공구로 분할해 일괄입찰방식으로 공사하고 있다.
김포시 관계자들이 지난달 22일 양촌 철도차량기지에 반입된 첫 철도차량을 점검하고 있다. 김포시 제공

총연장 23.6km에 이르며 정거장 10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가 설치되고 총사업비 1조 5086억원이 투입된다. 지난 2월 현재 64%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차량 디자인은 김포 황금들녘과 서울 9호선과의 연계성을 강조한 골드색을 이용해 노선명을 김포 골드라인으로 정했다.

역사 명칭은 지난해 6월 양촌역~구래역~마산역~장기역~운양역~걸포북변역~김포시청역~풍무역~고촌역~김포공항역 구간으로 10개 역을 확정했다.

시는 내년에 공공시설을 활용해 부역사명을 제정한 뒤 인지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도시철도 운영과 유지관리는 서울도시철도공사가 일괄 위탁받아 개통 후 5년까지 맡는다.

내년 11월 골드라인이 개통하면 하루평균 김포시내 교통량의 10%인 9만여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철도 운행속도는 49km/h로 초기 출퇴근시에 3분 간격으로, 보통때는 6~9분 간격으로 배차 운행할 예정이다.

시는 도시철도 사업으로 건설 기간내 2조 2349억원, 운영 중에는 연 244억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514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발생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개통 후 역주변 난개발 대책으로 역세권 개발계획을 확정했다. 걸포북변역과 풍무역, 고촌역 등 3곳에 지구지정 및 개발계획을 수립 중이다.

머지않아 서울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김포가 골드라인 신교통 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유영록 김포시장은 “김포도시철도와 연계해 버스 시설을 적절히 배치하고, 대중교통 이용객들이 편리하도록 버스 노선을 조정할 예정”이라며, “개통 후 역 주변이나 터널소음 등으로 이용객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이명희 ‘충격과 공포’의 갑질 영상 또…“잡아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아내 이명희 전 일우재단 이사장(69)로 추정되는 인물의 폭행 영상이 추가로 공개…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뮤지컬로 배우는 어린이 성교육

중랑 ‘엄마는 안 가르쳐줘’ 공연

성동, 고용부 일자리대상 최우수 수상

전국 최초 공공안심상가 조성

물안개 피어나는 그늘막

강북구, 쿨링 포그 그늘막 확대

샹송이 흐르는 신촌 연세로

23~24일 프랑스 거리음악 축제

우리 지역 자랑볼거리 즐길거리교육&라이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이슈&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