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기도 인구정책 컨트롤타워 전국 첫 출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인구정책조정회의 처음 열려…저출산·고령사회 대응 등 논의

경기도의 인구정책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할 ‘경기도인구정책조정회의’가 28일 출범했다.

도는 이날 이재율 행정1부지사 주재로 첫 경기도 인구정책조정회의를 열고 경기도 인구정책 추진 방향과 2017년 저출산·고령사회 시행계획 등을 논의했다.

인구정책조정회의는 지난 13일 공포된 ‘저출산·고령사회 대응과 지속발전을 위한 조례’에 따른 신설 기구로, 인구정책 발굴과 부서 간 의견 조정, 평가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경기도 인구정책의 컨트롤타워다. 인구 정책 총괄기구 신설은 경기도가 전국 처음이다. 공무원과 도의원, 대학교수 등 20명이 참여한다.

회의에서는 현재 도가 복지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회성과연계채권(SIB) 사업을 저출산·일자리 정책에도 도입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SIB는 민간이 공공사업에 투자해 성과를 달성하면 공공기관이 약정된 보상금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이 밖에도 중장기 비전 마련을 위해 5년 단위의 경기도 인구정책 비전을 수립해 지역 여건에 맞는 맞춤형 인구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는 1년 단위의 경기도 자체 시행계획만 수립하고 있다.

또 신혼부부를 위한 경기도형 임대주택 따복하우스, 가족친화인증기업 확대, 독거노인 카네이션 하우스 확대 등 62개 정책을 경기도 저출산·고령사회 과제로 선정했다.

이 부지사는 “현 인구정책의 가장 큰 문제는 정책을 총괄해서 추진할 컨트롤타워가 없다는 것”이라며 “인구정책 발굴과 실·국 간 의견 조정 등 실질적 총괄기구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7-03-2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