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 검사 결국엔 에이~ 그 검사

1등 검사들이 1도 상상하지 못했던 마지막 모습

金 사무관은 해외 연수를 왜 떠나는가

매년 300명... 인맥-학맥 쌓고 승승장구

체력이 곧 합격… 체대입시학원에서 익혔다

전만수씨 경기도 9급 소방공무원 합격 비결

“기본개념 이해 시간 투자하라”

>>김경서씨의 합격 비결은

입력 : 2017-04-09 17:44 | 수정 : 2017-04-10 00:54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한번 익힌 개념을 잊지 않기 위해 기본개념 이해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2016년도 국가공무원 5급 공개경쟁채용 기술직(토목)에 합격한 김경서(29)씨가 밝힌 수험생활의 원칙이다. 김씨는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기술고시를 준비해 총 3번의 시험을 치렀다.

김경서씨

김씨는 1차 시험 준비 땐 기출문제 위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공부를 했다. 2차 시험 준비 땐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했다. 8시간 이상은 꼭 공부하려고 노력했다. 아침엔 스터디 위주로 공부했으며 일주일 단위로 따졌을 때 역학이 3이라면 토질과 측량을 각각 1의 비중으로 공부했다.

가장 자신 있는 과목은 역학이었다. 기본적 이론을 습득하고 다양한 문제를 접하면서 개념을 넓혀 갔다. 토질역학은 각 기본서에 있는 예제를 중심으로 공부했는데, 의미 있는 문제를 모아 답안을 작성하는 식으로 공부했다.

가장 까다로운 과목은 측량학이었다. 학부 때 들었던 수업 자료를 이용해 공부 방향을 잡았고 부족한 부분은 위키피디아 등을 통해 보충했다. 김씨는 “측량업계가 관심을 두고 있는 분야나 정부 정책부분도 살펴봐야 한다”며 “국토지리정보원 등에 올라온 자료를 공부하고 논문과 작업규정들도 정리해 공부했으며 마무리 단계에선 큰 그림을 다잡는 식으로 공부했다”고 말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7-04-10 34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박주선 “문준용 취업특혜 의혹 제보 모두 조작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지난 대선 때 제기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의 고용정보원 입사 의혹과 관련, …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주민을 위한 마을 디자인

성동구 마을총회를 가다

셉테드 만나 안전마을로

동작 치안 사업

강서 60만 돌파 ‘서울 넘버2’

개청 40년 만에 25만명 증가

구청장 암사동 유적지 간 까닭은

이해식 강동구청장 유적 알리기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